"한국 성장세 가시화…대외불안 제한적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규제 개혁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한국의 성장세가 가시화하고 있으며 대외불안의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제4차 한·아랍에미리트(UAE) 공동위원회를 열고 UAE측에 한국의 경제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한국은 경제 전반에 대한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서비스업·환경·노동 규제 등 기업의 핵심 애로규제를 개선하고 규제비용 총량제를 도입해 올해 안에 경제규제의 10%, 2017년까지 20%를 감축하는 등 전방위적인 규제개혁을 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또 "한국은 성장세가 가시화하고 있다"면서 "고용과 물가안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올해 연간 3.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신흥국 불안 등 대외 여건이 어렵지만 양호한 재정건전성과 경상수지 흑자, 건전한 외채구조에 힘입어 국내 금융·외환시장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양국이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UAE는 중동지역에서 우리 국민과 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나라"라면서 "2009년 양국이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계약을 성사한 이래 경제 협력의 범위가 날로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정보통신(IT)과 전자산업 부문이 우수하고 UAE는 원유, 나프타, 귀금속, 기계 부문에 비교우위가 있어 산업구조가 상호 보완적인 만큼 양국의 협력 잠재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술탄 사이드 알 만수리 UAE 경제부 장관은 "세월호 참사에 대해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묵념을 제안했다.

알 만수리 장관은 한국을 가장 중요한 우방 중 하나로 생각하며 전략적 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한국이 UAE에 더욱 투자를 많이 하리라고 본다"면서 "UAE가 '두바이 엑스포 2020'을 유치한 걸 매력적인 투자 기회로 활용하시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