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시장 후보 '경기연정 1호 사업' 발표 vs 시민대책위 "확인결과 허위…후보자 고발"

구리월드디자인시티 실체규명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3일 구리시청 브리핑룸에서 GWDC 개발협약서, 박영순 전시장 사기배임 고발 사건, 구리월드 경기연정 제 1호 사업과 관련된 사항 등에 대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범대위 김상철, 박수천 공동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시민 혈세 130억 원을 탕진하고도 어떠한 결과물이 없는 실패한 사업으로 밝혀진 GWDC사업을 또 다시 지방선거를 통해 이를 이용하려는 무리들이 있어 이를 바로 잡으려 한다”고 의도를 설명했다. 

범대위는 “개발협약서의 경우 담당공무원들이 협약서 안에 문제를 제기했으나 박 전 시장은 공직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시의회 상정했고 시의회는 5개 단서조항을 달아 날치기 통과 시켰으며 그나마 박 전 시장은 시의회가 제출한 단서조항마저 묵살한 채 계약을 체결했다”고 폭로한 뒤 “미국 선데이저널은 2017년 11월22일자 신문을 통해 ‘GWDC 장밋빛 사업, 구리시장 사기꾼들 작전에 당했나’ 제하의 ‘국민혈세 100억 원 이상 탕진하는 어처구니없는 결과’라는 것을 폭로했다”고 자료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공대위는 “박 전 시장을 사기배임 혐의로 의정부지검에 고발했으나 개발협약서 계약기간이 2019년 5월7일까지이기에 각하처분이 내렸으며 2023년 4월30일까지 공소시효 기간이 결정돼 형사사건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6.13 지방선거 민주당 시장후보로 출마한 안승남 전 도의원의 선거공약이 도마 위에 올랐다. 안 후보는 GWDC사업이 ‘경기연정 1호 사업’이라고 선거공약집이나 SNS를 통해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범대위는 확인결과 ‘허위’라고 단정했다.

범대위는 “경기도청 등 관련단체에 질의했으나 도청과 한국당에서 연정사업에 포함되지 않았음을 통보해 왔으나 도의회와 민주당은 아직까지 회신을 주지 않고 있다”며 “조만간 안 후보를 공직선거법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