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주도층 등 행정서비스 혁신에 접목

구리시는 시 주요정책이나 지역사회 주요 의사결정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과정·결과에 대해 모두가 투명하게 공유하는 일들이 기술혁신으로 접목될 전망이다.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러한 시스템이 가능한 '블록체인'을 행정 서비스에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키로 했기 때문이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월간업무 훈시 사항에서 부서별로 행정에 블록체인 기술의 연계성 방안을 당부했다. 실제 업무 추진과정 또는 시민의견 수렴 방법 혹은 수렴한 의견을 구체화 하는 등 행정의 전 과정에서 신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이를 위해 현재 블록체인 접목이 필요한 사례 중 하나가 현재 구리시의 경우 약 3천명 정도의 여론주도층이 좌우하던 시민들의 의사결정구조를 20만 전체 시민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는 방향으로 전환해 시민 생활과 직결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구리시 최대 현안 사업으로 부각된 소각장을 제로베이스에서 전면 검토하는 문제를 비롯해, 2023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8호선을 6호선, 9호선과 연결되는 환승역 신설 및 다산신도시 등 인접 도시 영향에 따른 교통증가의 전체적인 시민여론을 공론화해 시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는 분위기 쇄신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또한 부양공원의 몸놀이터의 경우처럼 어떤 사업을 진행할 때 과장이나 팀장, 실무자들만 고민하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학부모와 어린이들과의 공동체를 만들어 그들이 주도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가 어떻게 지원할까? 어떻게 도와줄까?를 고민하는 방향으로 블록체인의 장점인 투명성, 경제성, 효율성, 신속성을 얻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미래지향적이면서 합리적 방안이 기대된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의 국내·외 동향 및 사례 등을 벤치마킹해 부서별 행정서비스에 적용함과 동시에, 지난해 12월 열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한 직원들의 전문성 역량강화 등 지속적인 정보화교육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시 홈페이지 개편 시 시민참여, 시민공감, 시민투표 기능의 컨텐츠를 적용하는 등 지역사회 주요현안 의사 결정의 창구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안승남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변화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써, 이 시대를 살아가는 공무원들도 블록체인,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 ICT(정보통신기술)기반의 스마트한‘구리, 시민행복특별시’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이를 통해 “2019년 희망찬 새해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편의성과 행정 신뢰도 향상에 활력을 불어넣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