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상동 일대에 추진 중인 융복합 영상문화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시의회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제동이 걸렸다.

부천시가 상동 일대에 추진 중인 융복합 영상문화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시의회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부결돼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사진=부천시)
부천시가 상동 일대에 추진 중인 융복합 영상문화산업단지 조성 계획이 시의회 본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부결돼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사진=부천시)

20일 부천시와 부천시의회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시의회 본회의에서 원안가결에 찬성한 시의원은 9명, 반대는 16명, 기권 3명으로 '영상문화단지 부지 매각안'이 부결됐다.
 
시의회는 이날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개발을 위한 '2020년도 제 1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에 대한 수정안'을 통과시켰다. 수정안에는 영상단지 부지 매각에 대한 내용만 삭제됐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관련 내용을 담은 계획안을 부천시의회에 제출했지만 부결된 바 있다. 

시는 상동 일대 38만여㎡ 부지에 융·복합 영상문화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2월30일 관련 내용을 담은 계획안을 부천시의회에 제출했다.

당초 부천시는 지난해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인 GS컨소시엄과협약을 체결하려 했지만 한차례 무산된 바 있다.

이는 부천시의회가 개발 부지 내 주거시설 비율이 40%에 달해 '영상 단지가 아닌 주거 단지'라며  사업 계획에 문제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GS컨소시엄이 제시한 콘텐츠 기업들이 실제로 입주하느냐에 대한 불확실성 문제도 제기했다.

이후 부천시는 GS컨소시엄과 논의를 거듭한 끝에 개발 부지 내 주거시설 비율을 30% 수준으로 낮췄다.

또 GS컨소시엄이 당초 제시한 소니픽처스와 EBS 등의 콘텐츠 기업을 본협약 체결 후 6개월 내에 유치하지 못할 경우 계약을 파기한다는 단서조항도 신설했다.

시 관계자는 "GS컨소시엄과 사업 협약을 체결한 뒤 관련 절차를 거쳐 올해 말 토지를 매각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시의회에서 영상단지 개발안을 부결시킴에 따라 또 다시 사업추진이 늦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