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무단이탈 자가격리자 가장 많은 도시 3위 '불명예'..고발만 87명
전염병 조기발견, 지역감염 차단 위해 필수..관리 공무원 노고 기억해야

             김종환 기자
             김종환 기자

인천이 무단이탈 자가격리자가 많은 도시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무단이탈 자가격리자가 3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 자료 분석 결과 지난 2월27일부터 8월31일까지 6개월여 간 인천지역 내 무단이탈 자가격리자는 79명이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중 경기도와 서울시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수치다.

8대 특·광역시 중에는 두 번째로 많았다.

무단이탈 자가격리자가 많은 도시로 불리고 있는 이유다.

인천지역 내 무단이탈 자가격리자 중 고발된 인원도 57명이나 됐다.

서울시 177명, 경기도 137명에 이어 3번째로 많은 인원이다.

8대 특·광역시 중에서는 서울에 이어 역시 두 번째였다.

고발 기준은 감염 위험성 정도와 다수 접촉 및 위반사실 은폐, 반복이탈, 자가복귀 명령 불응 여부와 공무원의 행정행위 방해 등이다.

자가격리 대상은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거나 선별진료소에서 검진을 받은 사람, 확진 환자가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2m 이내 접촉한 사람 등이다.

확진자가 폐쇄 공간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기침을 한 경우와 그와 같은 공간에 있던 사람,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 등도 대상이다.

이들은 감염 전파 방지를 위해 자가격리 장소 외에 외출이 금지된다.

물론 자가격리 장소에는 함께 살지 않는 가족을 포함한 외부인의 방문도 안 된다.

다만 돌봄 서비스나 방문간호 등 관할보건소 담당공무원과는 연락 후 방문이 가능하다.

이는 코로나19 재 확산으로 전국적 대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 감염 조기 발견 및 지역 전파 차단과 예방을 위한 방역 차원이다.

이에 자가격리자들은 이 같은 생활수칙을 준수해야한다.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고생하는 방역 관계자와 공무원들의 노고를 덜어주기 위해사라도 반드시 지켜야한다.

또 인천이 무단이탈 자가격리자가 많은 도시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만큼 규칙 준수는 필수적이다.

비록 자가격리가 힘들고 불편해도 참아야하는 이유인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