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자 1천명대 기록, 환자 치료 병상 한계점
인천평화복지연대 “민간병원 병동제공 등 사회적 책임 다해야”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에 코로나19 3차 대유행에 따른 환자 치료를 위한 모든 수단과 조치 강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2월15일 인천시에 코로나19 병상 부족 사태 해결을 위한 즉각적인 계획을 수립하라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에서 연대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만이 능사가 아니다”고 밝혔다.

특히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00명대를 기록하면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할 중증환자 병상과 일반 병상은 한계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인천지역의 중증 환자 전담 병상은 3개 밖에 남아 있지 않다는 인천시의 발표대로 이미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보건의료와 관련된 인력과 자원의 90%가 민간병원에 집중돼 있는 현실에서 이들을 동원하지 않고는 제대로 된 치료 병상과 자원 확보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대형 민간병원을 참여시키지 않고는 코로나19에 대한 실효적인 대응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주장이다.

연대는 “인천시가 전날 의료기관 병원장과 긴급 간담회를 열어 병상 확보와 생활치료센터 의료 인력 파견을 요청하고 20일내 700병상 이상 추가 확보 방침을 내놨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시가 지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간 병원의 동참과 협력을 호소하는 정도로는 안 되고 필요하다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긴급동원명령을 발동해서라도 병상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간병원은 개인 영리 사업체가 아닌 만큼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게 연대의 주장이다.

비영리 기관으로서 정부로부터 제공받는 혜택이 크고, 이는 시민들의 세금으로부터 나오는 만큼 몇 개의 병상을 내놓는 수준으로는 지금의 위기를 타개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1개 병동을 비워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하고 중증 환자를 감당하는 수준의 종합적 치료대응능력을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인천의 대형민간병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위기에 직면해 민간병원은 시민을 위한 의료라는 의료기관 본연의 사회적 의무를 다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