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류상희 수원백제한의원 원장

사람의 피부는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근육을 둘러 싸고 있는 모양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다양한 외부의 신체 공격을 막아내는 과정에서 피부는 다양한 형태의 피부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외상으로 보이는 상처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좁쌀처럼 작은 반점이 무수히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모기에 물린 것처럼 빨갛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두드러기종류와 치료법을 알아보면 그 중에서 좁쌀처럼 작은 반점이 무수히 나타나는 증상을 흔히 두드러기가 났다고 표현을 하는데 두드러기가 나게 되면 발생 주위가 매우 가렵게 되고 긁게 되면 독성으로 인해서 더욱 크게 번지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벌레 등에 물리거나 하는 경우에 발생하기도 하며 심지어는 음식을 잘못 먹는 경우에도 두드러기가 발생하기도 한다.두드러기종류와 원인이 다양하다.

그렇다면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어떤 것이 있으며 두드러기종류에 따른 주요 증상과 두드러기를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두드러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다.두드러기종류도 다양하다.
그 중 어린아이에게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두드러기의 주요 원인은 식품으로 인한 두드러기 증상이다.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은 빈도수를 보이는데 달걀, 우유,콩 등에 민감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나 딸기, 복숭아, 포도, 땅콩, 조개류, 생선, 고기 등의 종류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경우 두드러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그 외에 환절기 꽃가루 알레르기에 의해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환절기의 경우는 꽃가루나 집 진드기, 먼지나 동물의 털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피부에 심한 발진을 보이거나 심한 두드러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벌레 등에 의한 자상으로 두드러기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특히 벌 등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의 경우 심한 두드러기와 더불어 호흡곤란 등의 증상으로 인해 생명이 위험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부분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질이 접촉되어 피부의 미세한 혈관이 확장되고 반응하게 되어 피부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우선 두드러기의 증상은 두드러기종류에 따라 몇 가지 독특한 증상으로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나눌 수가 있다.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음식을 먹거나 피부에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접촉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경우이며 급성 두드러기는 원인이 제거되고 두드러기가 유발된 후 약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가라앉는다.

하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는 6주 이상의 장 기간 이상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며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는 단순한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증상이 아닌 체질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대다수로서 근본적인 체질 전환이나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질환의 치료가 매우 어렵다.

맥관부종으로 구분되는 두드러기의 경우는 피하 지방층이나 점막 밑으로 부종이 침범되는 경우로서 대개 입술이나 눈 주위가 붓는 증상을 나타낸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주로 열에 의한 두드러기 반응으로서 햇볕을 받거나 열을 받는 경우, 땀이 나거나 목욕을 하는 등 열에 의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경우이며 몹시 가렵고 빨갛고 자잘한 붉은 반점이 심하게 나타나며 열이 가라 앉으면 증상도 완화 되는 특징이 있다.

피부묘기증의 경우는 피부를 강하게 긁거나 때리게 되면 해당 부위가 부어 오르고 발진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인공성 담마진 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는데 이 증상은 말초 신경이 허약하여 작은 자극에도 피부가 부어 오르는 증상으로 표현이 피부의 기운이 보강되는 처방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압박 두드러기는 심하고 지속적인 압박을 받은 부분이 수시간이 지난 후에는 국소적인 부종이 생기거나 부어 오르는 증상을 말하며 주로 허리나 발, 다리 등에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다.
압박 두드러기는 압박을 받는 부위를 위주로 기의 순환이 막히고 제대로 순환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원인은 근본적으로 신체 내부의 신진대사 교란과 더불어 면역 체계의 불안정함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외부 온도에 의한 두드러기의 경우는 인체의 방어력을 주관하는 위기가 약해짐 으로서 외부의 온도 변화에 즉각적인 적응을 제대로 못하게 되는 것으로서 위기를 보강해주면 증상의 개선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음식물에 의한 두드러기의 경우는 소화기의 소화 흡수 기능장애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소화기 계통의 기능 향상을 위한 보강이 필요 한다.

두드러기종류에 따른 증상을 직접적으로 완화 시켜주는 방법으로 약침 등을 사용하여 더욱 효과적이고 부가적인 치료 효과를 볼 수가 있다.
무엇보다도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하고 두드러기 증상을 개선해주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 하시기 바란다.


 

키워드

#두드러기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