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통행료는 "50% 인하" 이어 "전액 무료화"
대교 이용 만족 34%, 보통 43%, 불만족 23%
경기도민 10명 중 9명은 일산대교 통행료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3월22일 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90%가 일산대교 통행료 조정(인하 또는 무료화)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적정 조정률에 대해서는 ‘50% 인하’가 29%로 가장 높았고 ‘무료화’하자는 의견도 24%로 나타났다. 특히 일산대교 이용자가 많이 사는 고양․파주․김포시의 ‘무료화’ 의견은 36%로 도 전체(24%)보다 높았다.
도민의 70%는 일산대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중 51%가 지난 1년간 일산대교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민 전체 기준 35%에 해당되며, 18세 이상 도민 기준 일산대교 이용자 수는 약 399만 명 정도로 추계된다.
일산대교 이용자 대상으로 만족도를 살펴보면 ‘만족한다’는 34%, ‘보통이다’ 43%, ‘불만족한다’ 23%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만족자의 대부분은 그 이유로 비싼 통행료(91%)를 들었다.
일산대교는 경기도 고양시와 김포시를 잇는 다리로, 27개 한강 교량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고 있는 유료도로다. 일산대교 통행료 수익은 현재 일산대교㈜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의 수익으로 돌아가고 있다.
현재 일산대교 통행료는 경차 600원, 소형(1종) 1200원, 중형(2·3종) 1800원, 대형(4·5종) 2400원이다. 이에 대해 도민 대다수(82%)는 ‘부담되는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일산대교 통행료는 km당 652원으로(1200원 기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109원),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189원) 등 주요 민자도로에 비해 3~5배 가량 높은 편이다.
도민들은 ‘국민연금공단이 투자사업을 통해 국민연금의 내실화·건전화를 유지해야한다’는 데 동의(86%)하면서도, ‘일산대교를 이용하는 일부 국민들에게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의견에도 동의(85%)했다.
한편 일산대교 건설을 위한 차입금의 이자율 8%에 대해 도민들은 ‘타 민자사업이나 현 시장금리보다 과도하므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86%)에 더 무게를 실었다. ‘당시 체결한 협약에 따라 현재의 8% 수준으로 유지돼야 한다’는 14%에 그쳤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월 18~23일 18세 이상 도민 2000명 대상 인터넷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신뢰수준은 95%, 표본오차 ±2.2%p다.
관련기사
- 민경선 경기도의원 일산대교 무료화 촉구 1인 시위
- 경기도, 일산대교 통행료 조정 TF 출범
- 고양시, 일산대교 무료화 주도..범시민 서명운동 돌입
- 고양·김포·파주 시민 80%,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찬성’
- 일산대교 통행료 협상 시작..경기도, 자금재조달 공식 요청
- 이재명 "불공정한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 경기도가 나설 것"
- “국민연금공단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에 응답하라”
- 경기 서북부권 지자체장 "일산대교 무료화" 요구
- 이재명 도지사 “도로는 공공재..일산대교 통행료 징수는 배임행위”
- 이재준 고양시장 “민자도로 통행료 부가가치세 면제해야”
- 고양시, 일산대교 통행료부과 취소 소송 제기
- 일산대교 통행료 27일 낮 12시부터 무료
- 서울고속도로 경영에 환경·사회공헌·윤리 담다‥ ESG 경영 선언-
- 운전자 10명 중 6명 “유료도로 체계 정당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