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윤 의원 “GTX-D 노선 하남 미포함 아쉬워..끝까지 노력할 것"
상태바
최종윤 의원 “GTX-D 노선 하남 미포함 아쉬워..끝까지 노력할 것"
  • 구학모 기자
  • 승인 2021.04.22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윤 의원
                                               최종윤 의원

더불어민주당 최종윤(보건복지위원회·하남) 의원은 4월22일 한국교통연구원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D) 노선 신설과 관련해 서울 및 하남이 빠진 것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했다.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에서 수도권 교통난 해소 사업의 일환으로 광역급행철도(GTX)를 수도권 서부권역에 신설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공청회에 반영된 GTX-D 신설은 ‘김포 장기~부천 부천종합운동장’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공청회 보고 내용에는 GTX-D 노선이 서울을 포함해 하남까지 연결되는 내용은 빠져있는데, 최근 부동산 정책에 대한 부정적 여론 및 집값 안정을 위한 정부의 신중한 판단이 작용했다는 의견이 있다. 

최 의원은 “기본적으로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것인데, 서울을 비롯해 하남 등 수도권 동부권이 빠져있는 것은 광역급행철도의 기본 취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를 거쳐 최종적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하지만, 2014년 2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GTX A, B, C 노선을 모두 추진하기로 한 이후에도, 타당성 조사나 사업계획 보완 등을 통해 노선이 추가로 신설되는 과정이 있었던 만큼, GTX-D 노선 역시 중장기적으로 최종 개통 노선 확정까지는 노선 추가 신설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 의원은 하남시 등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주민 의견들을 모아 향후 국토교통부 등 정부에 GTX-D 하남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건의해 나가기로 하였고, “최종 개통 노선에는 반드시 하남이 포함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