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속 체육계 위기 극복, 도민건강 증진 기여

황대호 경기도의회 의원
황대호 경기도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황대호 의원(민주당, 수원4)이 2일 거버넌스센터가 주최한 '2021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공모대회'에서 코로나19 대응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은 서류심사와 심층 면접 등 엄격하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정됐기에 더욱 값진 수상의 의미를 가지게 됐다.

이날 최우수상을 수상한 황 의원은 체육인 출신 지방의원으로서 도내 체육공동체 지원, 학교운동부 운영 개선 등에 큰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을 펼쳐 왔으며, 최근 ‘경기도체육회 관련 각종 의혹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국민체육진흥법 취지에 맞게 경기도체육회가 민선체육회로서 자생적으로 정상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어야 한다”는 소신 발언을 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번 공모대회에서는 경기체육 활성화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체육공동체의 위기 극복지원과 도민 건강 증진에 기여한 활동이 최우수사례로 선정됐는데, 황대호 의원은 도내 체육공동체, 집행부와의 활발한 소통을 통한 상호협력의 거버넌스를 실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황 의원은 지난해 △체육계 종사자들의 고충 접수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의 혼란 속에서 생계에 타격을 입은 체육공동체들의 어려움을 직접적으로 체감하고 △경기도 체육과와의 정담회를 통해 경기체육의 현실을 공감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체육공동체 긴급 지원의 시급성을 당부하기도 했다.

또한 △‘학교체육상생협의체’ 구성을 통해 학교 체육공동체 위기 극복, 기존 학교체육 개선방안 점검 및 코로나19 이후 안전한 학교체육 운영 방안을 상시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경기도교육청 학생스포츠활동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학교체육을 직업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학교운동부와 공공스포츠클럽 등을 아울러 안전한 체육활동이 이뤄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생계·방역지원, 비대면 스포츠 콘텐츠 발굴, 스포츠 혁신의 3개 분야로 구성하여 황대호 의원이 제안한 △‘경기도형 스포츠뉴딜’ 사업은 이재명 도지사의 적극적인 수용으로 17억4500만원 규모의 2021년도 경기도 신규사업으로 편성돼 현재 활발히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