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처리용량 전체 분담 전제..군·구와 합의 시 적극 지원"
시민청원서 답변..최종 입지 타당성조사 용역 통해 결정될 것

인천시가  6월9일 ‘중구 남항 소각장 예비선정 이의제기’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인천시가  6월9일 ‘중구 남항 소각장 예비선정 이의제기’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이번 시민청원은 중구의 소각장 후보지(남항사업소, 중구 신흥동3가 69)가 미추홀구 용현동, 연수구 옥련동 등 인접지역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30일간 3257명의 공감으로 답변이 이루어졌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시가  6월9일 ‘중구 남항 소각장 예비선정 이의제기’와 관련된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이번 시민청원은 중구의 소각장 후보지(남항사업소, 중구 신흥동3가 69)가 미추홀구 용현동, 연수구 옥련동 등 인접지역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30일간 3257명의 공감으로 답변이 이루어졌다. (사진=일간경기DB)

이번 시민청원은 중구의 소각장 후보지(남항사업소, 중구 신흥동3가 69)가 미추홀구 용현동, 연수구 옥련동 등 인접지역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30일간 3257명의 공감으로 답변이 이루어졌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답변에 앞서 “우리 시가 객관적으로 산출한 소각 필요 용량을 충족할 수 있는 범위에서 모든 군·구가 합의한 새로운 대안을 내놓는다면 지금이라도 적극 검토하고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 인천시의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연수구가 기존 송도 소각시설의 용량증설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나머지 곳들도 생활폐기물을 어디서 처리할지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4월부터 7월까지 개최된 인천시 공론화위원회에서는 기존 광역시설 현대화와 미설치 지역 광역시설 신규 설치를 권고한 바 있다며 이에 인천시는 거주인구를 기준으로 2개 내지 3개 군․구가 권역별 광역시설을 공동 사용하는 방향으로 하되, 주민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300m이내에 주거지역이 없도록 하는 것을 기준으로 삼아 신규 소각시설의 최적지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시는 최대한 주거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후보지를 찾으려 했으나 인구밀도가 높은 대도시 인천에서 사람이 전혀 살지 않는 후보지를 찾기란 사실상 불가능했다며 인천이 발표했던 예비후보지 역시 이러한 입지적, 사회적, 환경적, 기술적, 경제적 조건 등 세부평가를 실시해 도출한 후보지"라고강조했다. 

그러나 최종 입지는 관련 법률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 용역과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쓰레기 처리 시설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한 필수 시설로 우리 곁에 이미 존재하고 있고 앞으로도 함께 가야할 시설”이라며 “객관적으로 산출된 소각시설 필요용량에 비해 기존 소각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증설이나 신설 없는 재조정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2년 가까이 함께 논의해온 군‧구들 모두 충분히 이 문제를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해 함께 머리 맞대기를 기대한다며 답변을 마무리했다. 

박 시장은 청원에서 언급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발견된 송도 자원순환센터’에 대해서도 답변했다.

해당 시설은 송도 SRF 시설로 생활폐기물을 파쇄‧건조하여 고형연료로 바꾸어 연소하는 구조로 확인해본 결과,
소각 전 수거한 생활폐기물 내에 카드뮴이 포함된 섬유류, 배터리가 섞여 생산된 고형연료에서 카드뮴이 소량 검출된 바가 있었지만 해당 고형연료는 외부반출 없이 자체 시설에서 전량 연소했으며 그 과정에서 발생한 배기가스 역시 엄격한 환경 기준에 기초하여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오염물질이 외부로까지 노출된 사실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인천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송도, 청라 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잔여 물질은 최고의 처리구조를 통해 완벽하게 제어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