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평원 등 공동웹진 창간호에 수록
장학금 제도 취지, 추진 과정등 담아

[일간경기=박웅석 기자] 광명시가 추진하는 평생학습장학금 지급에 대해 대한민국 평생학습 정책을 수립하는 등 평생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실행 기관들이 관심을 갖고 있어 주목된다.

 광명시가 추진하는 평생학습장학금 지급에 대해 대한민국 평생학습 정책을 수립하는 등 평생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실행 기관들이 박승원 광명시장으로부터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사진=광명시)
광명시가 추진하는 평생학습장학금 지급에 대해 대한민국 평생학습 정책을 수립하는 등 평생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실행 기관들이 박승원 광명시장으로부터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사진=광명시)

7월12일 광명시에 따르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국평원)’ △전국 평생학습도시 단체장 협의회인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이하 협의회)’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가 공동웹진 창간호(7월말 예정)를 통해 광명시 평생학습 장학금 추진을 전국에 알릴 예정이다.

이들 기관은 지난 8일 광명시를 방문, 박승원 광명시장으로부터 광명시민 평생학습 장학금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협의회는 타·시도와는 다르게 광명시가 장학금 지급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광명시민 평생학습장학금 제도 구성의 취지, 추진과정, 자치단체장의 철학 등을 창간호에 담을 예정이다.

박승원 시장은 “정치, 사회, 경제 문제 등 모든 영역에 있어서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근본적인 힘은 그 지역의 평생학습 체계에 있다”며 “시민 누구나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하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장학금 정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례제정과 예산 심의‧의결권을 갖고 있는 광명시의회가 조례와 평생학습장학금 예산에 대해 확실하게 찬성하지 않고 있어 향후 광명시평생학습장학금 지급은 논란의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광명시의회는 지난해 말 평생학습장학금지급 조례는 물론 본예산을 승인하지 않고 전액 삭감했다. 아울러 지난 6월 열린 2차 정례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평생학습장학금지급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광명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김윤호 원내 대표는 “박승원 시장이 추진하는 평생학습장학금은 연간 50억원~60억원의 예산이 들어간다. 8~9년간 사업을 진행하려면 5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이 소요된다”면서 “재원조달은 물론 사업방식, 지급방법 등을 더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는 지난해 2월부터 평생학습장학금 도입을 준비해 오고 있다. 시는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광명시민 평생학습장학금지급 토론회을 개최한데 이어 올 3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6월에는 광명시민 평생학습장학금 공론장을 열었다. 공론장에서는 만 25세 이상 시민에게 20만원을 지급는 안을 결정했다.

광명시는 공론장에서 결정된 의견을 최대한 수용해 평생학습장학금 지급안을 결정하고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협의를 비롯해 광명시의회와 협력해 조례 제정 및 예산 편성 등 필요한 행정적 절차를 거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