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22년 6월1일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될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지방선거이다. 대한민국 제6공화국 8번째 정부 출범 3주 만에 치르는 선거이자 민선 7기의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과 광역 및 기초단체 의회의 의원들의 후임자 및 연임자를 뽑는 선거이다.

본 선거의 당선자는 민선 8기가 된다. 2022년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지난 2017년 5.9 대선 이후 연전연승을 거듭하던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제동이 걸린 형국이다.

제1야당 국민의힘은 4·7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 압승의 여세를 몰아 지난 6.11 전당대회에서 만 36세의 이준석 신임 대표를 비롯하여 여성 후보 3명이 최고위원에 선출되는 등 당이 역동적으로 움직인다는 평가다.

6.1 지방선거의 경우 내년 3월 9일 치러지는 20대 대선과 연동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선거는 흐름이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신임 대통령 취임식 이후 불과 20여일 만에 치러지게 돼, 대선 승리 정당의 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구를 보유한 경기도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광역시의 내년 지방선거 지형은 어떨까? 일간경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정의당등 각 정당별로 2022년 6월 1일 예정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현장 지역 분위기와 출마가 거론되는 후보들을 짚어봤다.

달려라!2022지방선거-성남시장

은수미 시장 재선 도전 '관심'
민주당 보선 참패 '설욕' 다짐

박정오 전 부시장 마지막 승부
국민의힘 지지세 타고 '총공세'

더불어민주당은 올해 치러진 4·7 재보궐 선거 참패의 설욕을 성남시장선거의 승리를 벼르고 있다.

하지만 극심한 민심 이반을 극복할 수 있을지는 관건이다.국민의 힘은 재·보선 승리의 기운을 성남시장선거까지 이어가 민주당에 내주었던 ‘잃어버린 12년’을 되찾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대선 결과와 더불어 6.1 성남시장 선거의 주요 변수를 살펴보면 ‘성남 자강론’이 실현될지와 은수미 현 성남시장의 4년 성적표, 12년의 공백을 채울 수 있는 국민의 힘의 경쟁력과 진보정당에서 후보를 배출할지가 선거의 승패를 가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은수미 성남시장, 김병관 전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
은수미 성남시장, 김병관 전 국회의원, 김병욱 국회의원,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은수미 시장의 재선 도전이 점쳐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화대 비서관과 국회의원을 역임한 은시장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성남시장에 당선, 현재까지 성남시를 이끌고 있다.

윤창근(성남시의회, 후반기) 성남시의회 의장의 출마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윤 의원은 성남시의회 4선으로 주요 상임위원장을 두루 역임했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위원회에서 활약했던 조신 전 상근위원도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안성욱 변호사, 윤창근 성남시의회 의장, 이헌욱 변호사, 최만식 경기도의원.
안성욱 변호사, 윤창근 성남시의회 의장, 이헌욱 변호사, 최만식 경기도의원.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안성욱 변호사도 지난 6.3 지방선거 출마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성남시장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재선 국회의원인 김병욱(분당 을)의원도 출마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성남시의회 의원을 지낸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 이헌욱 경기주택공사 사장등도 자연스레 후보군의 이름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보수텃밭인 분당에서 승리한바 있는 김병관 분당갑 지역위원장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외에도 성남이 지역구인 최만식 현 경기도의원의 행보도 관심이다.

김민수 국민의힘 분당을 위원장, 박정오 전 성남부시장, 신상진 전 국회의원, 이상호 성남시의원, 
김민수 국민의힘 분당을 위원장, 박정오 전 성남부시장, 신상진 전 국회의원, 이상호 성남시의원, 
이기인 성남시의원, 이영희 전 경기도의원, 장영하 변호사, 김미희 전 국회의원. 
이기인 성남시의원, 이영희 전 경기도의원, 장영하 변호사, 김미희 전 국회의원. 

국민의힘 후보군도 서서히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성남시 부시장 출신으로 2018년 지선에서 고배를 마셨던 박정오 전 부시장(63)이 시청 입성을 위한 마지막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부시장은 정치인 출신들이 대부분인 여야 후보들중 유일한 정통 행정관료 출신이라는 점이 타 후보들과 대비되고 있다. 

국회의원 출신인 신상진 전 국회의원의 출마설도 오르내린다. 4선의 신 의원은 탄탄한 지역 기반을 앞세워 성남 시장에 출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현 이상호 대표의원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지난 8대 지선에서 여유 있게 3선에 성공한 이 의원은 지난해부터 성남시의회 국민의 힘 대표를 맡아 활약하면서 정치적 무게감을 더했다. 

성남시의회 젊은 피 이기인 시의원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 의원은 2018년 재선에 성공한 이후 꾸준히 지역 민심을 청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민수 분당을 당협위원장의 행보도 관심이다. 지역을 맡아 자신의 공약대로 지역을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장영하 변호사도 빼놓을 수 없는 시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전 성남시의회 3선 의원, 경기도의원을 역임한 이영희 전 의원도 아직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지만, 출마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진보정당에서는 민중당이 제2대 제3대 성남시의회 의원과 제19대 국회의원을 역임한 김미희 전의원의 출마를 거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