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곳곳 코로나19 집단감염 이어져]

일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이틀 연속 1800명을 넘어선 가운데 인천 곳곳에서도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인천 동구의 현대제철 인천공장 협력업체 직원 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요. 이 직원의 밀접접촉자를 검사하는 과정에서 18명이 양성판정을 받자 23일 오전 6시까지 공장가동을 중단하고 협력업체와 공장직원 2800명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의 최초 확진자는 서구 주점 집단감염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요. 이날까지 서구 주점과 관련된 누적 감염자는 105명으로 늘었습니다.

[이재명 공약 “전 국민 100만원 기본소득”]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오늘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오늘 국회 기자회견에서 “기본소득의 최종 목표금액은 기초생활수급자 생계비 수준인 월 50만원이지만, 재원 형편상 임기 내에 도달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는데요. 우선 전 국민 보편 기본소득 구상에 대해 “연 100만원 이상을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하겠다”며 “임기 개시 이듬해인 2023년부터 25만원씩 1회로 시작해 임기 내에 최소 4회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부동산 불로소득 차단을 위해 국토보유세를 부과하고,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세를 부과해 기본소득 재원으로 삼겠다고 했습니다. 

[경기도내 하천불법시설 1만1693개 철거]

경기도가 오늘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청정계곡 도민환원 추진성과 및 불법행위 근절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경기도는 현재까지 234곳의 하천과 계곡에서 불법시설물 1만1712개를 적발해 이중 1만1693개를 철거했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현장방문과 간담회 등 지속적인 이해와 설득을 통해 자진철거를 유도한 결과 불법업소 전체 1578개소 중 행정대집행을 통한 강제철거는 0.3%인 5개소에 불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성훈 건설국장은 “하천계곡 불법행위 근절대책으로 청정계곡으로 거듭난 만큼, 다시 불법이 재발되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 며 청정계곡 유지관리를 위해 쓰레기 되가져가기 등 성숙한 시민의식을 당부했습니다.

[경기도의원들, 종전선언 촉구 ‘1인 릴레이 시위’]

경기도의회 남북교류추진특별위원회는 남북정전협정 체결 68주년을 앞두고 주한 미국대사관 앞 광화문 광장에서 종전선언 촉구를 위한 ‘1인 릴레이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1인 릴레이 시위 첫날인 어제는 경기도의회 염종현 위원장이 나서 “휴전에서 평화로, 한국전쟁을 끝냅시다”, “미국은 한국전쟁 종전선언을 결단하라”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는데요. 염종현 위원장은 남북관계가 총체적으로 멈춰버린 현재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선언적 의미에 그치지 말고,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하루빨리 북한과 미국은 종전협정을 체결하고, 남·북·미국의 평화협정이 체결돼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습니다. 염 위원장을 시작으로 심규순 의원, 조성화 의원 등 16명의 남북특위위원들은 오는 27일까지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수원시-종교단체, 무연고 사망자 장례 지원]

수원시가 개신교와 불교, 천주교 등 종교단체와 협력해 무연고 사망자의 장례를 지원합니다. 수원시는 오늘 이를 위해 기독교연합회와 불교연합회 등과 ‘공영장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종교단체와 함께 무연고 사망자의 례를 지원하는 지자체는 수원시가 전국에서 처음인데요. 수원시는 이번 협약에 따라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고, 4대 종교단체는 무연고 사망자를 위해 엄숙하고, 품위 있는 추모의식을 거행합니다. 수원시는 또 시신 처리 비용과 빈소 사용료 등 장례의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무연고 사망자, 가난으로 인해 장례를 치르지 못하는 사망자의 추모의식이 존엄하고, 품위 있게 거행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종교계와 함께하는 수원시의 공영장례가 하나의 장례문화로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