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종합감사 결과 학사, 회계 둥 24차례 걸쳐 부당개입 적발

                                             박찬대 의원.
                                             박찬대 의원.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찬대(민주당·인천연수갑) 의원이 비위 문제를 제기했던 김포대 전홍건 이사장의 교무·학사운영 개입, 신입생 허위 모집 등의 의혹이 교육부 종합감사를 통해 일부 사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위원회인 박 의원이 지난해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포대 이사장의 비위 사건 문제를 제기하자 교육부는 올해 1월 말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7월28일 결과를 발표했는데 전 이사장은 2018년 2월22일 신년사 관련 업무회의에 참석해 입학정원조정을 지시하는 등 24차례에 걸쳐 학사, 회계, 조직, 시설분야 등 교무·학사업무에 부당하게 개입한 사실이 밝혀졌다.

또 입시 및 학사관리 역시 부실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김포대는 지원자 25명이 학교생활기록부 등 필요 서류를 미제출했음에도 합격처리하는 가 하면, 행정직원 채용 시 계획에 없는 공고와 접수를 2차례 추가해 누적 지원자 대상 서류 및 면접심사 실시 후 전 이사장 지시로 2명만 임용한 사례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시설공사를 허가와 다르게 임의로 시공해 관할청의 원상복구 명령으로 4억2500만원의 교비 손실을 가져오고, 시설공사 시공업체 선정 시 특정 업체가 선정되도록 유도한 정황도 포착됐다.

이에 교육부는 사립학교법상 임원취임승인 취소사유를 적용·해당 절차를 밟을 예정이며, 불법 시공업체 선정은 수사 의뢰했다.

박 의원은 “이번 감사로 김포대가 정상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한편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증인신문에서 허위증언 등에 대한 고발을 관철해 국정감사의 권위를 실추시킨 데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