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한강변개발사업 부풀리기 의혹]

구리시가 한강변도시개발사업 시행을 위해 사업자공모를 진행하면서 개발이 불가한 그린벨트 환경2등급지까지 사업부지에 포함시키는 등 사업면적을 부풀렸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공모지침 위반으로 컨소시엄에 참여한 업체로부터 사기공모 제기 등 소송에 휘말릴 소지도 다분하다는 지적입니다. 구리시의 한강변도시개발사업은 토평동 465-21번지 일원의 부지 약 45만평에 스마트복합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만 3조2400억이 투입되는 대규모 개발사업입니다. 사업부지 45만평 중 24만4000평은 폐지된 GWDC사업 부지였던 곳을 활용하는 것이고 주변 20만평을 확보해 신규사업부지에 추가시킨건데요, 추가로 확보한 20만평은 환경등급 2등급지인 그린벨트 지역으로 개발행위가 불가한 지역인데도 구리시가 공모지침서에 이를 반영했다는 겁니다. 지난 6월14일 열린 구리시 행정감사에서 구리도시공사 사장과 본부장은 "경기도에 구리도시기본계획 변경승인을 신청 중이며 사업면적이 20만평이 축소돼 본래 GWDC 면적만큼만 승인되는 것으로 심의됐다"고 밝혀 이같은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사실상 한강변 개발사업의 사업면적은 당초 계획했던 45만평의 절반수준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여 사업면적을 부풀려 공모를 진행했다는 의혹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당 대선후보들 "우리는 원팀".. 갈등은 여전]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오전 중앙당사에서 대선 예비 후보 6명이 참석한 가운데 네거티브 자제를 약속하고, 정정당당하게 정책으로만 겨룰 것을 약속하는 '원팀'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는 최근 예비 후보들 간의 네거티브가 격화되자 중앙에서 이를 자제할 필요가 있어 공식적으로 신사협정을 주관한 것인데요, 6명의 후보들은 2분간 짧게 네거티브보다는 정책으로 말하라는 당의 요구가 담긴 자신의 정책 기조를 발언하는 시간을 갖고 대형 패널에 원팀으로 경선하겠다고 서명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후보들은 사실 검증과 네거티브는 구분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갈등의 불씨는 여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시-5개구 자원순환센터 건립 맞손]

최근 소각장 신설을 두고 갈등을 벌여온 인천시와 산하 군·구가 지역 내 자원순환센터 설치에 힘을 모으기로 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오늘 시청에서 남부권 5개 구청장과 자원순환 센터의 원활한 건립을 위해 '광역-기초 지방정부 간 공동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앞으로 인천시와 5개구는 2026년 가연성 생활폐기물의 직매립 금지를 대비해 '친환경 자원순환센터'를 건립할 최적의 장소를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댈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자원순환센터 설치가 본격화될 경우 자체매립지로 조성될 예정인 영흥 에코랜드와 함께 친환경자원순환을 선도하는 한편,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더욱 구체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세계 최초 '데이터주권 국제포럼' 개최]

개인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지키고 실천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데이터 주권'을 주제로 하는 포럼이 세계 최초로 경기도에서 열립니다. 경기도는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가 주최하는 '2021 데이터 주권 국제포럼'이 오는 9월 8일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현장행사와 온라인 행사를 병행해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9월 8일 개회식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개막연설을 시작으로 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인 팀 버너스 리경이 기조연설을 합니다. 이번 포럼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이 후원기관으로 참여하며 후원기관은 데이터 주권 인식 개선과 확산을 위한 강연과 홍보뿐만 아니라 포럼 이후 데이터 주권 실천을 위한 정책 추진에도 협력할 계획입니다. 

[가족사칭 수억 편취.. 보이스피싱 일당 검거]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오늘 가족, 친구 등 지인을 사칭해 돈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 수법으로 10여 명의 피해자들에게서 4억원이 넘는 돈을 뜯어낸 일당 8명을 검거해 A씨 등 6명을 구속했다고 밝혔습니다. A씨 등은 딸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를 보낸 뒤 이에 속은 여성으로부터 신분증과 신용카드 사진, 계좌 비밀번호 등을 건네받았으며 휴대전화를 원격제어해 여성의 계좌에 있던 3천만원을 자신들의 대포통장으로 이체했습니다. A씨는 이 일당의 국내 총책이며 함께 붙잡힌 이들은 현금 인출책, 환전 송금책 등의 역할을 맡았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들은 범행으로 챙긴 돈을 중국에 있는 한국인 해외 총책 B씨에게 불법 송금하고 A씨는 매달 300만원, 현금 인출책과 환전 송금책 등은 건당 15만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찰은 A씨 등에게서 범죄 수익금 4천30만원을 압수하고 해외 총책 B씨를 쫓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