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송유관과 유류저장시설 관리 실태 조사 관련 성명서 발표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시가 지역 내 전체 유류저장시설 등의 관리 실태에 대한 전면 조사계획을 밝힌 가운데 오염이력 주변도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천시가 지역 내 전체 유류저장시설 등의 관리 실태에 대한 전면 조사계획을 밝힌 가운데 인천녹색연합은 송도테마파크 부지 등 ‘오염이력 주변지역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사진=인천녹색연합)
인천시가 지역 내 전체 유류저장시설 등의 관리 실태에 대한 전면 조사계획을 밝힌 가운데 인천녹색연합은 송도테마파크 부지 등 ‘오염이력 주변지역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사진=인천녹색연합)

인천녹색연합(녹색연합)은 8월18일 ‘오염이력 주변지역에 대해서도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성명서에서 녹색연합은 “최근 인천시가 이달 16일부터 지역 내 전체의 송유관과 유류저장시설의 관리 실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에 녹색연합은 전면적인 실태조사는 바람직하지만 토양오염 개연성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도 조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추가 조사 대상은 송유관과 유류저장시설뿐만 아니라 과거 토양오염이력이 있는 곳의 주변지역과 항만과 산업시설 등이다.

먼저 문학산은 2020년 토양오염정화가 완료됐지만 인근 옥골도시개발사업부지도 오염정화를 앞두고 있어 주변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천국제공항도 불소오염으로 위해성평가를 실시했으며, 지속적인 토양오염을 관리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오염된 토양이 사용돼 사회적인 논란이 된 영종도 제2준설토투기장 제방의 배면토사도 공유수면이라 토양환경보전법 적용이 어려워 정화작업을 진행하지 않은 상태인 만큼 인천시는 개발사업이 추진되거나 토지이용계획이 수립되면 적절한 행정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녹색연합은 “동양제철화학공장부지 일부도 토양오염정화를 진행했지만 최근 도시개발부지에서 불소오염이 추가로 확인됐고 부평미군기지는 내부오염정화작업은 진행 중이지만 주변지역의 토양오염 정화에 대한 계획이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토양오염정화명령권이 기초지자체에 있다하더라도 광역지자체인 인천시가 토양환경보전의 종합적인 계획수립과 모니터링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현재 한국환경공단 등에서 과거 토양오염이력부지에 대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있으나 토양오염문제는 환경부나 환경공단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다”며 “인천은 임해공업지역이며 매립지로 다른 지역에 비해 토양오염이 심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현장 상황은 중앙정부보다 인천시와 기초지자체가 더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인천녹색연합 관계자는 “송도테마파크부지, 수도권매립지와 그 주변지역 등 향후 토양과 지하수오염문제는 인천에서 언제든지 사회적문제로, 갈등으로까지 번질 소지가 있다”며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깨끗한 토양환경실현을 위해 인천시의 더 적극적인 행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