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임산부석까지 단속?..인천경찰 '발끈']

인천경찰청직장협의회가 오늘 오전 10시 30분 인천시청 중앙계단에서 '자치경찰 취지상실 인천시 대중교통 조례제정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들은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이 대표발의한 조례안에는 '지하철경찰대는 전동차 순찰시 임산부 외의 승객에게 임산부 전용석을 비워둘 것을 권고 할 수 있다'라고 명시된 내용이 법적 근거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지하철 운영주체나 지자체의 주민복지와 편의 업무를 지자체 조례 적용 대상도 아닌 국가기관인 지하철경찰대에 전가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설명입니다. 결국 자치경찰제가 시행되면 지자체 고유 업무가 경찰에 전가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성토했습니다. 직협은 "이번 조례 제정에 대해 절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치경찰 사무 변경 시 규정된 사전 협의 절차를 철저히 이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재명 "데이터는 디지털 시대의 쌀"]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마이데이터글로벌이 공동주관하는 '2021 데이터 주권 국제포럼'이 오늘 온라인으로 열렸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데이터가 누적되면 매우 가치있는 정보가 된다"며 "그래서 데이터는 디지털 시대의 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고 거대 기술기업은 개인이 생산한 데이터를 활용해 더 막대한 수익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그러나 데이터의 생산 주체이자 주인인 우리 개인들은 아무런 대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제 데이터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데이터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의 혜택은 기업뿐 아니라 데이터 생산 주체에게도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천시 전국 첫 '수돗물 ISO 22000 인증']  

인천시의 수돗물이 국제표준기구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 국제인증을 받았습니다.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오늘 인천지역의 공촌 정수장 등 4개의 정수장과 미추홀참물 생산시설이 영국왕립표준협회으로부터 ISO 22000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정수시설에 대한 ISO 22000 획득은 6대 광역시 가운데 최초로 인천의 수돗물이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식품안전 관리를 통해 엄격하게 생산, 공급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을 의미합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ISO 22000 인증 획득으로 시민들이 좋아진 인천의 수돗물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시민과의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안산시 연구소 건립 위한 업무협약]

안산시에 국내 굴지의 페인트 전문업체인 삼화페인트 연구소가 들어섭니다. 안산시는 오늘 시청에서 윤화섭 안산시장과 류기붕 삼화페인트 대표이사, 김우승 한양대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화페인트 연구소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삼화페인트는 협약에 따라 200억원을 투자해 한양대 ERICA 캠퍼스 4300여㎡ 부지에 연면적 9천900㎡ 규모의 연구소를 짓기로 했습니다. 새로 짓는 연구소는 200여 명이 상주하며 현재 안산스마트허브 및 충북 공주지역에 있는 연구소 기능을 한 데 모아 첨단신소재 및 정밀화학 연구에 집중해 기업 성장혁신을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수원시의회, 광역 수준 특례반영 요구]

수원시의회가 내년 1월 출범하는 수원특례시와 특례시의회에 광역 수준의 특례 반영을 요구했습니다. 수원시의회는 오늘 제3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영택 의원이 대표발의한 '특례시와 특례시의회의 목소리를 반영한 지방자치법 관계법령 개정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했습니다. 수원시의회는 지방공무원법 등 관련법령의 개정에 있어 중앙정부의 의견 수렴과 초안 공개 등을 지적했습니다. 이어 "관련법령 제·개정 일정 등을 즉각 공유하고 광역단체를 경유한 의견 수렴이 아닌 특례시, 특례시의회와 직접 소통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광역수준의 의정수요에 대응하고 집행기구의 사무와 예산을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도록 특례시의회 정책지원 전문인력의 직급을 광역의회와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