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호 서울시의원 "방역완화 잘못된 신호로 4차 대유행 빌미 제공"

                                서울시의회 조상호 의원.  
                                서울시의회 조상호 의원.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조상호(민주당·보건복지위원회) 서울시의회 의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억4500만원을 쏟아부은 자가검사키트 사업으로 발견한 확진자는 단 4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9월16일 보도자료로 “오세훈 시장은 자가검사키트를 필두로 상생 방역하겠다며 영업제한 규제 완화를 시사하고 총 24만8692건의 검사를 했지만,  자가검사 키트 시범사업으로 발견한 확진자는 단 4명 뿐”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이 지적한 자가컴사키트는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도 문제 제기를 한 바 있다.

코로나19 대책전문위원회(위원회)는 지난 7일 ‘미국 감염학회도 항원검사 권고감염력 유무를 판단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소위원회 논의결과로 제시했다’고 보도자료를 낸 바 있다.

물론 자가검사키트가  ‘특정 집단에서 상당수의 사람이 코로나19가 의심되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다’고 장점도 꼽았다.

그러나 위원회는 ‘좋은 검체를 채취하기 위해서는 해부학적 구조의 이해도, 검체 채취의 숙련도가 중요하므로 전문가인 의료진이 실시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리고 '(자가진단키트사업이 필요한) 외국에서는 검사량 폭증, 의료진 부족, 비용 문제 등으로 개인이 직접 채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또 위원회는 신속항원검사키트의 오류를 양성과 음성인 결과로 설명했다.

첫째, 검사결과가 거짓 양성으로 나와 심리적 불안 유발과 과도한 조치 시행 가능성. 둘째, 검사 결과가 거짓 음성일때는 자신도 인지하지 못한 채 감염 전파할 우려이다.

또한 ‘정상 상태인 임신 진단용 간이키트는 병원성 높은 전염병 진단 키트와는 다르다’고 일축했다.

덧붙여 ‘코로나19 같이 전염성 질환의 진단을 간이키트를 사용해 국민 개인에게 진단검사를 하게 하는 것은, 결과를 얻은 뒤의 향후 조치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부담을 개인에게 넘기는 일로 심각한 문제가 따른다’고 짚었다.

조 의원은 앞서 위원회가 지적한 자가검사키트의 위음성 오류(거짓 음성) 사례도 소개했다.

“강동구 소재 콜센터에 근무하는 A 씨가 5월9일 자가검사키트 결과 양성으로 분류된 후, 5월31일 PCR검사를 통해 확진판정을 받았다”며 “당시 A 씨와 접촉한 직장동료는 100여 명, 이들도 A 씨와 함께 콜센터에 근무하며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해왔으나 A씨를 제외하고는 모두 음성이었다. 그러나 A 씨가 확진 된 후 실시한 PCR 검사에서는 총 12명의 직장동료가 추가 확진된 것으로 판정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과 서울시는 위음성과 위양성 사례는 쉬쉬한 채, 여전히 자가검사키트의 유용성을 편향적으로 해석하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오 시장은 자가검사키트 활용을 통해 방역 수준을 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잘못된 신호를 주었다”고 지적하며 “정부 방역체계에 혼란을 초래하고, 시민의 불신과 불안을 야기했으며, 4차 대유행의 빌미를 제공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