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인천 유치지지 선언
"기후행동 실천, 온실가스 감축 적극 동참 등 노력 다 할 것"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인천시 10개 군수·구청장이 10월7일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인천 유치 지지선언식을 가졌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10월7일 시청 접견실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인천유치 지지선언식'에서 군수·구청장들과 선언문에 서명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10월7일 시청 접견실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인천유치 지지선언식'에서 군수·구청장들과 선언문에 서명을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이날 행사는 인천시 군수·구청장 협의회장인 고남석 연수구청장의  지지선언문 낭독, 군수·구청장 유치지지 서명, 기념사진 촬영으로 진행됐으며, 지지선언은 100만인 서명운동에 이어 인천유치의 한마음, 한뜻의 열망이다.
 
군수·구청장은 지구 온난화 1.5℃ 특별보고서를 최종 채택(제48차 IPCC, 2018.10)한 도시인 인천에서 개최한다면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는 대한민국의 위상임을 확인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이라는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 노력, 선도적인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적극 동참, 총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협력 할 것을 선언했다.

박남춘 시장은 “우리 인천은 GCF를 비롯한 15개의 국제기구를 품고 있으며, 제48차 IPCC총회, GCF 이사회 국제회의 등 대규모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른 경험과 인천국제공항, 컨벤션 시설 등의 인프라를 갖춘 총회 개최 최적지로 인천유치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엔(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는 UN기후변화협약(UNFCCC*) 197개 당사국이 1995년부터 매년 연말 지구온난화 방지 등 환경분야 의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인 국제회의다.

당사국 총회는 대륙별 순환 원칙에 따라 개최된다. 지난해 영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COP26이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로 연기되면서 전체 일정이 미뤄져 아시아·태평양권 총회는 2023년 11월 2주간 열릴 예정이다.

197개 당사국 정부대표, 국제기구, 시민단체, 산업계 등 2만~3만여 명이 참석하게 될 COP28를 유치할 경우 총 1천6백억 원의 경제효과와 1천여 명 고용 창출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 UNFCCC(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의 인위적 배출을 제한하여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고자 1992년 브라질 리우(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체결한 국제협약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