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인 "박근혜·문재인 탓"..유승민 측 “정치적 줄서기”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노환인 전 새누리당 성남시의원은 10월21일 대장동 투기 의혹을 이재명 후보의 책임으로 떠 넘기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노환인 전 새누리당 대장동 지역구 시의원이 10월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열린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TF 2차 회의에 참석해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환인 전 새누리당 대장동 지역구 시의원이 10월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열린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TF 2차 회의에 참석해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 전 시의원은 10월2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2차 회의에서 “이재명 시장의 3대 무상복지정책과 대장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대해 많은 비판을 해왔던 저”라고 소개했다.

이어 “대장동 사태의 책임이 이재명 후보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민간택지의 분양가 상한제 배제 정책과 문재인 정부에 와서 진행된 부동산 폭등으로 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또 노 전 시의원은 “처음 한나라당 반대로 LH가 공공개발을 포기했고, 이재명 후보는 위례 신도시와 대장동 분양아파트 공공개발을 위해 지방채 발행을 의회에 상정했으나 시의회 반대로 대규모택지개발사업이 무산됐다”고 토로했다.

그리고 “당시에 저는 시의원이 아니었지만 한나라당이 강력하게 공공개발을 반대하는 것을 알고 있었고 지지하는 입장이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이는 잘못된 판단이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2015년 당시 부동산 상황을 고려하면 매우 부적절한 정치공세다. 그 당시 지역구 시의원으로서 말씀드리면 당시 인근 판교신도시 운중동지역 32평 아파트 가격은 대략 6억대였다”고 짚었다.

노 전 시의원은 “2017년부터 급등해 현재 15억까지 올라갔지만 운중동 지역보다 여건이 안좋은 대장동 지역의 경우 가치가 더 낮을 수 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당시 성남도시공사가 가져오는 확정 이익금액은 상당히 큰 액수였으며, 분배 구조가 성남시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구조였다. 만일 추가적으로 초과수익을 환수하는 것을 고집했다면 모든 손실에 대한 위험과 투자비용을 부담한 성남의뜰은 확정액 보장에 동의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즉 이재명 후보는 민간이 가져갈 이익금을 환수해 불로소득 5503억원을 챙겼다는 것이 이 사안의 팩트다”고 발언했다.

이에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 이기인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진상의 고향 친구, 노환인 전 새누리당 시의원의 웃픈 커밍아웃"이라고 비꼬았다.

이 대변인은 “노 의원은 지난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대장동과 판교를 지역구로 둔 새누리당 출신 시의원으로서 주구장창 이재명 집행부와 대립각을 세우던 인물이다”라며 “(노 전 시의원은) 2017년 4월 본회의 5분 발언으로 '대장동 개발사업은 도시개발의 원칙과 근간을 송두리채 빼앗아 간 나쁜 선례'라고 맹비난한 바 있다”고 소개해 노 전 시의원의 발언을 옹호하는 듯 했다.

그러나 곧이어 “노환인 의원은 이재명 측근인 정진상 비서관과 매우 가깝다”라며 “이재명 캠프에 들어갈 수 있었던 이유도 정진상이라는 매개체가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라고 노 전 시의원의 이날 발언을 문제 삼았다.

이어서 이 대변인은  “(노 전 시의원의 발언은) 지방선거 재선 공천을 염두한 것이다. 최근까지 국민의힘 분당갑 지역구에서 당직자로 활동하던 노 의원은 당원들 사이에서 소위 기회주의라며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라고 폄훼했다.

아울러 "진실의 규명보다 정치적 줄서기를 선택한 노 전 의원은 부디 본인의 과거 행적을 되돌아보고 나아가길 바란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