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정청탁 주장 송두환 위원장 압박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대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과거 이재명 대선 후보의 변호인단 구성은 부정 청탁임을 주장하며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을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대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과거 이재명 대선 후보의 변호인단 구성은 부정 청탁임을 주장하며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을 압박했다. 국정감사에서 답변하는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대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과거 이재명 대선 후보의 변호인단 구성은 부정 청탁임을 주장하며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을 압박했다. 국정감사에서 답변하는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전주혜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10월2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에서 송두환 위원장에게 “이재명 지사 무료 변론에 대해서 이재명 지사로부터 직접 전화를 받고 무료변론에 참여한 것인가”라고 운을 뗐다.

송 위원장은 “(이 후보가) 처음으로 선배님들이 도와주셨으면 한다고 직접 전화를 해왔다. 그 사건에 대해 언론보도만 봤다, 상고 초안만 보내주면 그건 보겠다”고 했다며 “법리적으로 봤을 때 억울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연락했다”고 전했다.

또 전 의원의 “(이재명  후보가 무료 변론을) 요청한 이유는 워라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내 생각인데 본인이 노력헤도 마음 한 구석이 불안하니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모든 것을 동원한 것이 아닌가?”라고 답했다.

이에 전 의원은 “헌법재판소의 재판관도 지낸 위원장님의 명성과 지혜를 빌리고자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그리고 “(초안 검토를 한 것은) 이름만 단순히 올린 것이 아닌 유형·무형의 경제적 이익을 제공한 것이다. 이름만 올린 것이 아니라 검토를 했고, (이재명 후보가) 명성과 지혜를 빌려 호화 변호인단을 꾸리고자 한 것이다”라고 성토했다.

이어 “그래서 전관예우 시비도 나온다. 이것이 부정청탁금지법 대상이다. 공익소송 리스트에는 (이재명 후보의 이름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주 국감에서 친한 사이에서는 무료 변론이 가능하나 그 외에는 청탁금지법 위반이라고 전현희 권익위원장이 말했다”고 짚으며 송 위원장과 이재명 후보를 겨냥했다.

이에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민변에서 재판을 하면 무료로 변론해 주는 사례가 많다”고 국민의힘 주장에 반박하자 송위원장 역시 “개인적인 친분은 전혀 없지만 이 후보는 민변 후배 회원으로 열심히 활동하는 변호사였다”라고 변론을 하고 “(무죄 판결에) 거의 영향이 없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