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게 한 걸음 가까이
촘촘하고 빈틈없는 복지망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제공

[일간경기=이승철 기자] 고양시가 차별과 소외 없는 시민 중심의 포용적 복지를 완성해 나가고 있다.

올해 ‘찾아가는 복지과’를 신설해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발굴하고, 복지 체계를 넓혀 돌봄 서비스와 일자리 지원을 확대했다. 또한 아동·여성·노인·장애인·다문화 가족 등 분야별 맞춤형 복지도 실현시키고 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의 최우선 가치는 사람”이라며 “복지 사각지대의 그늘을 지우고 빈 곳을 채워 시민 모두를 품는 도시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주거복지 개념 확장 캠페인 챌린지에 참여한 이재준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주거복지 개념 확장 캠페인 챌린지에 참여한 이재준 고양시장. (사진=고양시)

◇시민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 촘촘하고 빈틈없는 복지망 구축 

고양시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활밀착형 복지 서비스를 확대했다.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물건을 수령할 수 있는 안심무인택배함이 총 26개소로 증가했다. 공원·도서관 등 공중화장실의 비상용 생리대 무료 지급기도 12개소로 확대 운영 중이다.

기존에 70만 원으로 동일했던 출산지원금을 첫째 자녀는 100만 원, 둘째 자녀는 200만 원, 셋째 자녀 이상은 300만 원으로 대폭 인상했다. 전국 최초로 한시적 양육비와 저소득 미혼모·부 양육 생계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 2학기부터 대학생 본인부담 등록금 지원에도 나섰다. 또한 고양시 주거복지센터가 지난 7월 개소해 전국 유일 직영센터로 전문적인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작년 향동종합사회복지관 개관에 이어 내년에는 지축종합사회복지관까지 복지시설 또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 관내 13개 동에서는 찾아가는 복지팀을 새롭게 꾸려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고 있다. ‘찾아가는 방문상담서비스’와 ‘찾아가는 출장상담소’를 수시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월 말 기준으로 방문 건수는 8,665건, 통합 사례관리 건수는 403건으로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해 밑반찬을 제공하는 ‘고양 든든밥상’을 지난 6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다. 민관이 협력하는 ‘고양 난다(煖-多)’를 통해서는 취약계층 세탁 지원, 생활 위기 비상금 지원, 나눔 행사 등을 실시해 복지 사각지대를 함께 줄여 나가고 있다.

고양시가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노인 일자리 사업 ‘학교 앞 녹색활동 지원’ (사진=고양시)
고양시가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노인 일자리 사업 ‘학교 앞 녹색활동 지원’ (사진=고양시)

◇좋은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제공 

고양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중 가장 큰 규모인 6074명에게 노인 일자리를 제공했다. 공익활동형·사회서비스형·시장형·취업알선형으로 나눠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했다. ‘식품안전도우미’, ‘학교 앞 녹색활동 지원’은 올해 신규 사업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을 위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현재 디딤돌·돌봄·슈퍼·편의점 등 10개의 사업단에 324명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GS리테일과의 협약으로 중대형 규모의 ‘GS더프레시(고양백석점)’를 운영해 새로운 자활 성공 모델을 제시했다.

또한 장애인의 안정적인 삶을 위해 2019년부터 전국 최초로 월 5만 원에서 10만 원의 ‘장애인 근로보조수당’을 지급해 왔다. 근로사업장 2개소, 보호작업장 10개소 등 총 12곳의 장애인 직업재활시설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호호 여성취업박람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호호 성공페스티벌’도 이달 18일부터 30일까지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개최한다.

시는 일자리 창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9월 2020년 노인일자리 보건복지부 전국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작년에는 지자체 최초로 ‘2020년 자활사업분야 평가’3개 부문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따뜻한 복지로 삶의 온도 높여‥ 모두가 함께 누리는 행복

고양시는 아동 돌봄을 위해 올해 어린이집 5개소를 개원하는 등 총 85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공공·민간어린이집 상생의 일환으로 준공영어린이집 제도를 도입해 ‘행복고양 어린이집’ 25개소도 선정했다. 중산·대화·원당 등 다함께돌봄센터 3개소를 열어 초등학생 돌봄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학교돌봄터’가 향동숲내초등학교에 개소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확대해 취약계층 노인 발굴과 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 현재 노인복지관 3개소를 포함한 총 11개 기관에서 267명의 돌봄 인력이 만 65세 이상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말벗과 안부 확인, 외출 동행과 가사 지원 등을 실시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맞춤형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다(多)잇다’를 제공해 심리·정서적 안정까지 돕는다. 법률, 취업과 같은 어려움 해소를 위해 전문 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 Talk 힐링 Up’ 등 가족소통캠프를 통해 다문화가정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지자체 최초로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설립하는 한편 발달 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한 손목형 배회감지기 ‘고양 안심 스마트 팔찌’ 101개를 지난 7월까지 보급 완료했다. 복지 증진이 개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가족까지 어우러질 수 있도록 ‘고양시에는 7일의 휴(休)가 있다’  ‘꿈의 버스’ 등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