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에 질의서 발송..“평가 결과 시민들에게 공개할 것”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2월9일 인천시의원들에 대한 공약이행 여부 평가에 나선다고 밝혔다.

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2월9일 인천시의원들의 공약 이행 자체 평가를 제안하는 평가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결과는 시민들에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일간경기DB)
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2월9일 인천시의원들의 공약 이행 자체 평가를 제안하는 평가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결과는 시민들에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일간경기DB)

이날 연대는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의원들의 공약 이행 자체 평가를 제안했다.

이를 위해 연대는 제8대 인천시의원들에게 공약 이행 자체 평가 질의서를 발송했다.

이번 평가는 내년 6월1일에 진행되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비한 것으로 현 인천시의원들이 유권자들과 약속한 공약이행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결과는 시민들에게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연대는 “인천시장과 군수·구청장은 공약 이행을 점검해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단체장들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반면 시의원과 구의원들도 선거마다 유권자들에게 공약을 하지만 선거가 끝난 후 시민들은 의원들의 공약을 쉽게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선관위 홈페이지에 들어가 어렵게 찾아야만 의원들의 홍보물을 통해 공약을 확인할 수 있지만 시민들은 의원들의 공약 이행과 평가를 의원 개인이 하는 의정보고를 통해서만 일부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의정보고도 의원들의 치적만 홍보하고 있어 공약 이행에 대한 자체평가로 인정하기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연대는 “그동안 지방자치가 발전해 왔다는 평가도 있지만 ‘지방의회 무용론’이 나올 정도로 주민에게 신뢰를 못받고 있다”며 “지방의원들의 도덕적 문제뿐 아니라 공약 실종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공약은 시민들이 후보자들을 평가하는 중요한 근거”라며 “의원들이 어떤 공약으로 당선됐는지, 얼마나 공약을 실천해 왔는지는 공천과정에서 중요한 평가 잣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의원들은 의정 보고서를 만드는 정성만큼 공약에 대한 이행을 시민들에게 공개해 스스로 평가받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시의원들의 공약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돼 평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12월 말이 되면 제8대 인천광역시의회 정례회가 끝나면서 시의원들의 본격적인 의정 활동도 대부분 마무리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