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주민대회조직위 기자회견
"운영위, 예결위 구성조차 안해"
시의회 "예산 녹록지 않아 부결"

[일간경기=김대영 기자] 안산주민대회조직위원회(공동대표 정세경,박범수, 조직위)는 1월14일 오전 9시 안산시의회 현관 앞에서 안산시의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안산주민대회조직위원회는 1월14일 오전 9시 안산시의회 현관 앞에서 설 명절 전에 시민 1명당 7만원씩 지급하려는 계획이 일부 시의원의 반대로 무산 위기에 몰렸다며 안산시의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대영 기자)
안산주민대회조직위원회는 1월14일 오전 9시 안산시의회 현관 앞에서 설 명절 전에 시민 1명당 7만원씩 지급하려는 계획이 일부 시의원의 반대로 무산 위기에 몰렸다며 안산시의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김대영 기자)

이날 정세경 대표는 안산시가 생활안정지원금으로 설 명절 전에 시민 1명당 7만원씩 지급하려는 계획이 일부 시의원의 반대로 무산 위기에 몰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1일 안산시는 대변인 브링핑을 통해 안산시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제1차 추경예산안 심의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을 삭제한 채 임시회 일정을 정했다고 밝혔다.

안산시의회 임시회는 1월17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데 운영위는 예결위를 구성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히며, 운영위원 전체 7명 중 4명이 1차 추경안 심의를 반대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조직위는 1만424명의 주민투표 결과 제1호 주민복지안 세금페이백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는 요구에 대해, 지난해 11월30일 윤화섭 안산시장의 안산시민 생활안정지원금 7만원 지급발표를 환영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안산시의회 운영위원회는 시에서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명목으로 이미 편성된 사업비 506억원에 대해 예결위 구성을 반대하는 표결을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는 주민의 뜻에 역행해 심사조차 막아선 오만한 기득권 양당 정치인들의 행태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조직위는 "1만 주민투표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재난 지원금 지급 요구는 지난 2년간 코로나로 어려움을 감내해 온 안산 시민들의 절박한 요구였다"며 "입으로는 시민을 위한 행정을 외치면서, 실제 주민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기득권 양당 정치세력들의 오만불손한 행태에 분노하며, 이미 1만 주민투표를 통해 직접정치의 주인이 되신 주민들이시기에, 주민의 뜻을 외면한 정치의 끝이 무엇인지 똑똑히 보여주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안산시는 1차 추경안으로 시민 1명당 7만원 (외국인은 5만원)씩 지급하는 생활안정지원금 사업비 506억원 (지원금 500억원+행정비용 6억원)을 편성했지만 시의회 예결위가 열리지 않으면 집행할 수 없게 된다.

이에 대해 안산시의회는 정부나 대선 후보들도 재난지원금 지급을 발표하는 등 중복 보장을 피하고 실제 꼭 필요한 부분에 집행돼야 하며, 무엇보다 안산시 예산이 녹록지않아 부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