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로 지하도로 건설 예타 통과..2027 개통 목표]

인천대로의 지하도로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현장에서 황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 황지현 기자)
옛 경인고속도로인 인천대로의 지하도로 시대가 열립니다. 
어제 공단고가교(도화IC)에서 서인천나들목까지의 혼잡도로 개선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은 공단고가교부터 서인천나들목까지의 교통체증완화를 위해 이 구간 지하에 4.53km의 왕복 4차로를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 5천 40억원이 투입되는 지자체가 시행하는 지하도로 건설로는 전국 최대 규모입니다.
현재 인천대로의 가좌부터 서인천 구간은 출퇴근 시간 극심한 혼잡을 빚고 있는데요, 더욱이 일반화 후에는 교통량 분산에 따른 원도심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혼잡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광역교통 흡수를 위해 지하도로 건설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시는 교통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지난 해 7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에 지하도로 건설을 반영시켰으며, 같은 해 11월과 12월에 국토부와 기재부의 예타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됐습니다.
올해 1월 부터 4번의 도전 끝에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겁니다.
인천시는 내년 설계에 착수해 2024년 착공, 2027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하도로가 준공되면 일일 교통량이 약 6만4천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통행시간 단축으로 연간 330억 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시는 추정하고 있습니다.
일간경기tv 황지현입니다.


['폐업 임박' 고양 화정버스터미널..재건축 미정]

고양 화정터미널이 개장 23년 만에 폐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운영업체인 우리기업이 심각한 경영난과 건물 붕괴 우려 등의 이유로 지난달 폐업을 신청했는데요. 2012년 지하철 두 정거장 거리에 고양종합터미널이 들어서면서 이용객이 급감하며 폐업을 맞게 된 겁니다. 현재 화정터미널은 노후화로 누수와 붕괴 등 안전사고 위험이 커진 상탠데요, 재건축을 해야하지만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아 폐업 후 도심 흉물로 전락할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고양시는 폐업 이후 하루 평균 50명의 터미널 이용객들을 위해 주변에 임시 정류소를 만들어 경유지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서울역~인천공항 30분..'공항철도 고속화']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공항철도 고속화 사업'이 내년부터 본격화됩니다. 이번 사업은 선로용량을 확보하고 교량 구조 보강 등 고속화를 위한 기반 사업을 추진하는 건데요, 고속화가 이뤄지면 직통열차 기준,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통행시간이 52분에서 39분으로 13분 단축됩니다. 운행간격도 3분으로 단축돼 기존보다 11.1%의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2029년까지 472억원을 들여 차량 도입과 시험운행 등을 거쳐 2030년 공항철도 고속화 사업을 마칠 계획입니다.


[경기도 특사경, 폐차장 내 불법행위 15건 적발]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정수량의 20배가 넘는 휘발유를 불법 저장하거나 소방시설을 고의 차단하는 등 폐차장 내 불법행위를 대거 적발했습니다. 저장소 또는 제조소 등이 아닌 장소에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 저장 11건과 소방시설 고의 차단 행위 2건, 소방시설공사 도급 위반행위 등 2건을 적발한건데요,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라 저장소 등이 아닌 장소에서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을 저장한 업체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전국 광역의회 의장들 인천서 현안 논의]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7차 임시회가 인천에서 열렸습니다. 임시회는 송도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호텔에서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과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전국 10개 시·도의회 의장들과 유정복 인천시장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방의회의원 후원회지정 금지 정치자금법 개정 건의안’ 등 시·도별 안건 7건과 함께 협의회 안건 3건 등 총 10건의 안건을 채택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