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주차장 전기차에게는 무용지물]

인천지역의 전기차의 보급량은 급증하고 있지만 전기차의 인프라 시설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 하고 있습니다. 황지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 황지현 기자)
인천지역 내 기계식주차장 대부분이 전기차에게는 무용지물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작년 8월 기준 인천지역 내 설치된 기계식주차장은 중형은 2305기, 대형 22기를 포함해 총 2327기인데요,
문제는 이들 기계식주차장을 인천지역 거의 모든 전기차들이 이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주차타워 관리인)
여기는요 이 차는 들어갈 수 있어요 근데 무게 때문에..

 주차장법에 중형 기계식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의 무게가 1850kg 이하로 제한된 반면, 국내 대부분의 전기차의 무게가 1850kg을 넘기 때문입니다.

(인서트) 이처럼 인천지역 내 기계식주차장이 대부분 중형으로 설치돼 사실상 전기차 주차가 제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터뷰 - 임윤경 / 전기차 운전자 /인천 서구)
타워 주차장은 하중 제한이 있어서 전기차를 주차하기 굉장히 불편합니다. 하중을 견고하게 해서 전기차 차주분들이 이용에 불편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주차장법과 시행규칙등을 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홍기원 의원은 전기차 전환은 장려하면서도 인프라는 유기적으로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며 관련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 홍기원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정부에서 전기차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전기차 관련 인프라는 현저히 부족합니다. 주차장법 시행 규칙을 개정하여 신규 기계식 주차장은 전기차도 이용할 수 있도록 무게 기준을 변경하고 전기 등 전문 인력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도와 정책을 유기적으로 또 선제적으로 연계해서 이용자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전국의 전기차는 2017년 이후 2022년까지 5년 사이 무려 13배가 넘게 증가했는데요,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가 30만대를 넘기며 급증하고 있지만 정작 기계식주차장 등 관련 시설의 확충 속도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간경기 tv 황지현입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