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직한 사람들의 이야기]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일간경기TV 묵직한 인터뷰,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님과 함께했습니다!

Q1. 시민들과 시청자들을 위한 새해 인사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와 번영을 상징하는 토끼해를 맞아 소망하는 일을 이루시는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시민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출범한 제9대 부천시의회가 2년 차를 맞이했습니다. '시민중심 열린의회, 현장중심 생활의회, 정책중심 책임의회'라는 의정목표를 구현해 시민을 위한 의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시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Q2. 민선 8기 임기 시작 후 6개월간의 성과는?

지난 6개월은 일 잘하는 강건한 의회로서의 기틀을 다져나간 시기였습니다. 제9대 의회는 인사권 독립, 본회의 전자회의 시스템 도입, 상임위원회 생방송 등 자치분권 2.0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의정 환경에서 출발하는 행운을 가졌습니다. 시민 여러분 앞에서 다짐했듯이, 현장에서 시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담아내기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부천시의회는 어느 의회보다 모범적으로 원 구성을 마쳤다고 자부합니다. 원 구성을 원활히 마친 덕분에 현장에서 시민을 마주할 기회가 많았고, 시민의 작은 목소리 하나하나는 의정 활동에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부서별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의정 활동에 돌입한 우리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 2023년도 본예산 심사 등을 진행하며 부천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점검했습니다. 꼼꼼한 자료 분석과 발로 뛰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질문을 던지고, 단순한 지적을 넘어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행정이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주문했습니다.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된 시의 주요 정책들이 시민의 더 나은 삶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겠습니다.

Q3. 앞으로의 계획은?

초심을 잃지 않고 주마가편의 마음가짐으로 지역 발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온 힘을 쏟겠습니다. 특히,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부천의 급격한 인구 감소 사유는 원도심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하며, 원도심의 노후한 환경은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해결이 시급합니다. 기회가 닿을 때마다 원도심 주차난 해소, 학교 주차장 및 체육시설 개방, 편의시설 확충 등 원도심 재정비에 무게를 두고 업무를 추진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격차를 줄여 주민들이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올해는 의원들의 의정 연구 집중도 향상과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의원 사무실 1인 1실 공사를 추진합니다. 의정 활동을 위한 최적의 환경에서 시민을 위한 좋은 정책이 발굴되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의회에는 현재 5개의 의원연구단체가 있습니다. 정책 개발의 전문성을 높이고 합리적인 정책 방안을 모색하는 의원연구단체를 확대 지원해 민생현안 정책 발굴·연구를 도와 제도 개선이라는 결실로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