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는 이준석계로 분류되면서도 자신만의 색채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3월8일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준비하면서도 당협 행사에 참석하지 않는 등 이색 선거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용태 후보를 만나 최고위원 도전 배경과 앞으로의 정치 행보에 대해 들어봤다.

 
 

이준석 전 당 대표 체제 당시 청년최고위원이었으면서 다시 최고위원에 도전했다는 비판이 있다. 재도전하게 된 계기는?

일단 저는 지난 지도부 체제에서 마지막까지 최고위원직을 사퇴하지 않았다. 물론 사법부의 판단은 존중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위원직을 사퇴하지 않았던 이유는, 당시 민주주의가 훼손되면서 지도체제가 바뀌어 가는데 정당 민주주의라는 정치적 명분이 없었기 때문에 끝까지 버리지 않았다.

선출직 정치인은 표로 평가받아야 되는 직업이다. 제가 내세우는 가치, 당협위원장·국회의원 공천에서 당원과 국민이 직접 뽑는 상향식 공천은 앞으로 우리 정당 민주주의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국민과 당원 여러분들께 말씀드리고 다시 평가받고 싶었다.

그렇다면 본인이 공약한 상향식 공천 즉 당협위원장 직선제·조강특위 임명 직선제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는 가?

당협위원장이라고 하면 우리 정당의 근간 조직이다. 253개 당협이 있고 당협위원장분들이 굉장히 헌신해서 당이 확장해 나가는 거다. 그런데 지금 당협위원장 임명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라는 곳에서 임명하게 돼 있다. 

결국 당 대표가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을 구성하고 조직강화특별위원회에서 당협위원장 공모를 통해서 결정하는데 결과적으로 당 대표와 조강특위 위원들의 입김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 

지역의 당원분들은 당협위원장을 임명하는 과정에서도 어떤 영향력이나 과정이 없다. 그러다 보니 당원들이 원하는 분이 당협위원장이 되는 경우보다 당 대표와 권력자와 친한 관계가 있는 분들이 낙하산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지역 당협위원장을 뽑는 기준도 상향식으로, 그 지역의 당원들이 뽑는 방식으로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경선 방식으로 바뀌어야 된다. 그래야만 당협위원장이 당 대표나 권력자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 당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다. 

지금 우리 정치권의 구조는 늘 끊임없이 줄을 서야 하는 구조다. 공천 당협위원장 임명 모두 당 대표나 특히 집권 여당 같은 경우는 당 대표 이상의 권력자 입김이 들어가다 보니까 그저 권력자를 대변하는 줄 서기 바쁜 구조다.

그분들이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정치권의 구조가 그런 구조다. 권력이 권력을 재생산하는 이 구조를 깨지 않으면 대한민국 정치가 발전할 수 없기에 상향식 공천이 실현 가능하다고 본다.

이준석 계로 분류되고 있다. 이준석 전 당 대표와 정치적 연대는 어느 선까지 보고 있는가?

정치적 연대라기보다 가치에 동의하면 저는 누구든지 연대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상향식 공천에 대해 당 대표 후보들이 애매모호하게 말한다. 만약의 경우 ‘대통령실에서 검사 출신·대통령실 행정관 출신들을 5명에서 10명 공천해라’ 이런 영향력을 행사했을 때, 당 대표라든지 최고위원들이 단호하게 ‘No! 안 하겠다’ 하는 그분들조차도 당원들의 상향식 공천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답을 주지 않고 있다. 

여기에 대해 답을 주는 것이 중요하고 한발 더 나아가면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의 다음 공천도 당원들이 선택하게끔 하면 되는 거다.

 
 

유승민·나경원 전 의원에 대해서 대통령실과 당 차원에서 직·간접적인 압박이 있다는 여론이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저는 민주적이지 못하다라고 생각한다. 저희는 봉건제가 아니라 민주공화정이다. 왕을 모시는 국가도 아니고 국민께서 뽑아주신 정통성 있고 정당성 있는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의 임무를 하시면 되는 것이다.

우리만의 민주공화정 절차대로 선출하면 되는 것인데, 특정 후보가 출마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권력의 린치를 받고 또 초선 의원들이 연판장 돌려가면서 출마하지 말라고 종용하는 행태들은 국민들 보시기에 굉장히 눈살 찌푸린 행동들이었다고 생각한다. 헌법 정신을 제대로 담지도 못하는 것 같다.

헌법 정신에 기초했으면 좋겠다라는 말은 결국 대통령실의 당 개입을  인정하는 건가?

국민들께서 판단해 주실 거라고 생각된다. 다만 지금 이런 식으로 계속 간다면 역사적으로 봤을 때 좋은 평가를 받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정무수석이 안철수 후보가 안·윤 연대니 이런 말 했다고 여당에 와서 안 후보를 향해서 비판성 발언들을 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것인가. 

그전에 이미 많은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들이 언론에 나가서 ‘윤심은 김기현에게 있다’ 이런 말들을 많이 했고, 몇몇 후보는 대통령 참모(사진)을  포스터와 벽보에 넣기도  했다.

그때는 가만히 있다가 안철수 후보가 딱 그 발언했다고 정무수석이 오는  것 자체가 당원과 국민들이 봤을 때 어떤 당무 개입의 의혹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전당대회를 치루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그 비용을 어떻게 충당하고 있나?

정말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후원금을 많이 모아주고 계셔서 그 후원금으로 선거운동을 지금 잘 치러내고 있다. 

최고위원분들이 지금 후원금 공개를 안 해서 잘 모르겠지만 아마 제 개인적인 추측으로 제가 최고위원들 중에서 1등이지 않을까 싶다. 

국민의힘과 정부와의 관계, 당정 관계는 어느 정도 선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책임은 다 같이 지는 거라고 생각한다.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든 실패하든 당연히 정권과 여당은 같이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 

다만 지금 일각에서 당정 일체나 책임 정치를 말하는데 정치는 말로 하는 것이 아니다. 책임 정치라는 말이 얼마나 애매모호한가. 

결과적으로 책임을 질 거면 총선에 대해서 같이 과반을 득표하냐 못하냐가 책임을 지는 것이지 책임 정치 운운하면서 당정 일체를 말하는 것은 윤핵관이라는 분들이 결국에 대통령을 끌어들여서 자기들 공천받기 위한 심산이라고 밖에 생각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당정 관계는 대통령이 잘한 곳이 있으면 잘했다라고 말씀드리고, 잘못하는 부분이 있으면 잘못한다 다시 올바르게 가셔야 된다고 말할 수 있는 건강한 건설적인 관계가 올바른 정당 관계고 당정 관계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이제 공공기관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민주당이 매일 공세를 펼치고 있다. 민영화에 대한 생각은?

민영화라는 것이 민주당이 계속 프레임을 씌우려고 하는 것 같다. 과거 문재인 정권의 공공요금 에너지 부분도 세금으로 메꾸느냐 아니면 요금을 올려서 국민 쌈짓돈으로 메꿔 체감을 느끼느냐 차이인데 결과적으로 국민이 내는 돈은 다 똑같다.

공공요금을 안 올려도 세금으로 한전이라든지 가스공사라든지 다 보전하고 있었던 거다. 책임 있는 정당이면 세금으로 생긴 적자 폭에 대해 명확하게 국민들께 말씀을 드릴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정부가 부자감세를 한다는 민주당의 비판에 대해서는?

단순히 법인세를 ‘확’ 인하하는 것은 지금 당장 동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지금 많은 분들이 어렵고 경기 부양책도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에 경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될 것이다.

또 단순히 감세가 성장을 이끌까에 대한 의구심은 있다. 왜냐하면 세계적으로 금리가 다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종합적인 판단이 있어야 될 필요가 있다.

만약 새 지도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탈당 동의’ 같은 30명 명단이 온다면?

저는 국회의원들이 탈당 못한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봤을 때 새로운 지도부가 마음에 안 든다고 신당을 창당해왔던 정치는 대부분 다 성공했던 정당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차기 공천을 앞두고 국회의원들이 대통령한테 권력에 아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탈당하자고 했을 때 여기에 따라가는 국회의원은 없을 거라고 본다.

윤핵관이든 윤핵관 호소인이든 어떻게든 이 당에 남아서 공천을 받으려고 할 것이지 창당에 동의할 국회의원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조국 전 장관 딸은 600만원에 유죄이고, 곽상도 전 의원은 50억 클럽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국민 정서에 맞다고 보는가?

사법부의 판단은 존중하지만 지금 두 사건을 동일하게 비교할 것은 아닌 것 같다. 다만 저는 곽상도 전 의원의 아들과 관련해서 사법부에서 일단 정치자금법에 문제가 없는 것처럼 해석했지만, 또 2심 3심도 가봐야겠지만 국민 정서에 맞지 않다는 것은 인정한다.

아니 어떻게 퇴직금으로 일반 30대 초중반의 나이에 50억원을 수령한 것에 국민들이 얼마나 동의할 수 있을까? 정서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재명 민주당 당대의 체포동의안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사 기관에서 판단할 것인데, (이재명은) 야당 대표잖은가. 헌정사의 정말 초유의 상황이고 그런 초유의 대표가 야당에서 뽑혔던 상황인데,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은 국회에서 결국에는 부결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민주당이 방탄 프레임으로 가고 있고, 또 지금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소신을 가지고 이야기하기보다 어떻게든 당 대표한테 잘 보여서 차기 공천 받으려고 하는 생각밖에 없기에 부결될 것이라 본다.

마지막으로 평소 정치에 대한 소신은?

저는 젊은 정치, 청년 정치라는 정의를 이렇게 스스로 내린다.

‘나이가 많고 적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생각이 적고 기득권에 반할지라도 내 소신을 가감 없이 말할 수 있는 것’ 

저는 그런 것이 젊은 정치, 청년 정치라고 하는데 저는 어디에 있든 제 위치가 어디 쯤 있든 그런 젊은 정치를 하고 싶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