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민주당, 괴담 유포"
학계 논란까지 번질까 우려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 방출에 대한 국민 불안감을 불식하기 위해 해양 및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이를 실시간 제공할 계획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월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서울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6월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총리 서울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해 윤재옥 원내대표·박대출 정책위의장 등 여당 지도부와 한덕수 국무총리·추경호 경제부총리·한동훈 법무부 장관·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 정부 인사,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이관섭 국정기획수석·이진복 정무수석 등 대통령실 관계자 등은 18일 국무총리공관에서 개최한 제10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

먼저 정부는 해양 방사능에 대한 조사 지점을 기존 92개에서 200개로 확대(남·동해안 33개, 연안 75개 추가)하고, 세슘·삼중수소 농도분석 주기를 핵종별 1~3개월에서 격주로 단축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수산물 위판물량의 80% 이상을 처리하는 43개 대형 위판장에 유통되는 국내산 全 어종의 방사능 검사 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수산물 해양 방사능의 정보를 인터넷 포탈과 협업해 실시간 제공하고, 5개의 전광판에 방사능 지수 정리도 국민에게 공개한다.

또한 정부는 수산업계의 타격에도 대비해 긴급 경영지원 안정자금 지원할 예정이며, 아울러 원금 상환 등 추가 금융지원 사항도 검토한다.

앞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다 하더라도 태평양을 돌고 돌아서 4~5년 후에 우리나라 해양에 도착한다는 것이 과학적인 내용인데 불구하고, (민주당은) 괴담 그리고 공포를 조장하면서 소금 사재기 같은 기이한 현상까지 만들어내고 있다”라는 모두발언으로 원전 오염수 국민불안은 정치적 선동이라고 규정했다.

따라서 여당과 정부는 오염수 관련 괴담으로 판명되는 가짜뉴스는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과학적 근거에 따라 매일 브리핑을 통해 사실관계를 바로잡는다 계획도 밝혔다.

그러나 김 대표의 발언과 다르게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악과 명예교수는 지난 2월 2일 YTN과의 인터뷰에서 “(방류된 오염수가) 쿠로시오 해류, 캘리포니아를 타지 않고 바로 남지나 중국해로 갔다가 바로 올 수가 있다. 그거는 1년이면 온다. 대만에서 혹자는 8개월이라고 하는데. 독일도 6개월 이야기하고, 그건 알 수 없지만 1년 내에. 그때는 또 이야기가 달라진다”라고 말했다.

반면 박일영 충북대 약대 교수는 지난 3일 포항공과대학교 생물학연구정보센터 공개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처리된 후쿠시마 오염수를 가져오면 방류 농도로 희석해서 마시겠다. 과학으로 판단할 사안을 주관적 느낌으로 왜곡하지 말라”라고 글로 국민불안 상황을 질타했다.

이에 여당과 정부가 결정한 가짜뉴스 대응 방침은 국민 불안 해소를 넘어 학계 논란까지 번질 수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