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10개 시군 이통장 협의회 대상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11월30일 경기북부 10개 시군 대상 ‘우리동네 자치경찰 시군 설명회’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경기북부 10개 시군 대상 ‘우리동네 자치경찰 시군 설명회’를 마무리했다고 11월30일 밝혔다. (사진=김인창 기자)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경기북부 10개 시군 대상 ‘우리동네 자치경찰 시군 설명회’를 마무리했다고 11월30일 밝혔다. (사진=김인창 기자)

이번 설명회는 2021년 7월 전면 시행되었으나, 도민들에게는 아직 생소한 자치경찰제의 도민 인지도와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의 치안 정책을 알리기 위해, 지난 4월 의정부를 시작으로 11월 파주시까지 경기북부 10개 시군별 연합회 소속 이 통장 470여명을 만나 진행했다.

신현기 경기도북부자치경찰위원회 위원장이 자치경찰제의 도입 배경 및 소관 사무에 대해 직접 주민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고,이통장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 주민 치안 관련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도 가졌다.

주요 건의사항으로는 △노인보호구역 지정 등 민원 신속 처리 △자율방범대원 야간 활동 장비 지원 △어린이 보호구역 연동화 등 신호체계 변경 요청등이 논의됐다. 

논의된 안건은 관할 지자체 및 경찰청(서)에 관련사항을 전달하고 주민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신현기 위원장은 “자치경찰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시군 및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이통장님들의 적극적인 관심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주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안전’, ‘교통안전’, ‘여성‧청소년, 사회적 약자보호’ 등 자치경찰분야에서 각 지역 특색에 맞는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추후 자율방범대 등 지역 유관 단체와 협업하여 치안활동‧캠페인 실시 등을 통해 도민 접촉 기회를 늘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치경찰제 도민인지도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