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군소언론사만 피해보는 것 반대"

[일간경기=김동현 기자] 포털 다음(daum)의 콘텐츠제휴(CP) 언론사 중심 뉴스검색 기준 변경에 대해 한국기자협회가 민주주의의 후퇴라며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포털 다음(daum)의 콘텐츠제휴(CP) 언론사 중심 뉴스검색 기준 변경에 대해 한국기자협회가 민주주의의 후퇴라며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포털 다음(daum)의 콘텐츠제휴(CP) 언론사 중심 뉴스검색 기준 변경에 대해 한국기자협회가 민주주의의 후퇴라며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힌국기자협회는 12월6일 성명서를 통해 포털 다음뉴스의 검색기준으로 1300여 개의 검색제휴사들이 생산하는 뉴스콘텐츠는 뉴스 소비자들에게 배달될 통로가 막히고 말았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이 뉴스 이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환경을 마련한다는 이유를 내세웠지만 실상은 수많은 지역언론과 다양한 전문 매체의 뉴스가 독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없는 구조로 만들었다고 날을 세웠다.

'다음'의 이런정책은 여론 다양성과 정반대되는 정책이며 사실상 포털이 자신들이 원하는 뉴스만 내보내는 구조가 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이 올해부터 포털은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휴평가위원회의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하는 등 징조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입장에서는 포털 노출 기사가 줄어드는 상황을 마다할 이유가 없으니 이 모든 일련의 상황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일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음의 정책결정 과정도 상식을 저버렸다고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다음'이 아무리 사기업이지만 포털 뉴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다양한 정보와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공적 책무도 있는 것이라며 이런 중차대한 정책이 결정되기 전에 각계의 의견을 듣거나 현업 언론단체와 논의도 없었다고 짚었다. 

이어 광고단가를 올리기 위해 포털 입점에 목을 매고, 선정적인 제목과 기사로 트래픽 장사에 몰두했고, 기사형 광고나 기업 비판 보도로 광고를 수주하는 행태 등 언론의 그간의 행태도 이번 사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언론의 뼈아픈 자성도 촉구했다. 

그러면서 기자협회는 '다음'의 뉴스검색 기본값 변경으로 군소 언론사만 피해를 보는 것을 반대한다며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돼야 한다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이어 '다음'은 국민의 다양한 알권리를 위해 CP사 위주의 검색기준 정책을 당장 철회하라고 다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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