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상태가 호전된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가 1월10일 퇴원한다. 그러나 이 대표 흉기 테러 사건이 사건의 본질을 떠나 정치 선동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에 후폭풍이 전망된다.

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입원 중인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앞에 '진료목적 외 외부인 출입금지'를 알리는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태가 호전된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가 1월10일 퇴원한다. 그러나 이 대표 흉기 테러 사건이 사건의 본질을 떠나 정치 선동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주장에 후폭풍이 전망된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가 병원의 판단에 따라 10일 서울대병원을 퇴원해 자택 치료로 전환할 예졍임을 밝혔다. 아울러 민주당은 “이 대표의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찰 수사로 범인의 동기와 배후를 밝히는 것”이라고 짚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강준현 원내부대표, 김성주 정책위 수석부의장 등은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재명 대표의 테러 사건은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임에도 핵심을 벗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먼저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과 관련한 정부와 경찰의 부적절성을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범인이 작성한 변명문을 경찰이 공개하지 않고 있음에도 일부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었고, 사건 당일 이 대표의 상태를 열상으로 표현한 메시지의 진원지가 국무총리실 산하 ‘대테러종합상황실’라고 꼬집었다.

또 홍익표 원내대표는 “피의자의 당적 여부, 사회적 경력, 개인 관계나 인적 네트워크, 금융 거래나 통화 및 인터넷 검색 기록 등을 종합적으로 수사해서 내용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강준현 원내부대표도 범인의 당적은 정치적 입장과 그에 따른 범행 동기를 설명해 줄 핵심 단서라고 짚었으며, 김성주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수술과 응급 이송 논란은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정치 행위로 규정했다.

앞서 민주당은 자작극 또는 닥터헬기를 이용해 세금을 낭비했다는 가짜뉴스가 넘쳐나자 6개 유튜브 채널에 대해 방통위에 심의를 요청했다. 

또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필두로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회도 구성해 가짜뉴스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민주당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부산대병원에서 치료하지 않고 서울대병원으로 전원하고, 이송 당시 헬기를 사용해 특혜라는 논란이 거셌다. 이어 이재명 대표를 집도한 의사가 고발당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8일 오전 ‘천준호 당대표 비서실장과 정청래 최고의원, 수술을 집도한 민승기 교수가 부산대병원 의료진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았고, 이 대표를 소방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해 특혜를 제공했다’라며 이들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또한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도 이재명 대표와 정 최고의원, 천준호 비서실장을 업무방해와 응급의료법 위반혐의로 서울지검에 고발했다.

이에 김성주 정책위의장은 9일 “의사협회는 선민의식이 응급 이송 체계를 비틀었다는 성명을 발표했고, 헬기 이송을 권력으로 새치기했다며 어느 의사단체는 이재명 대표를 고발하는 촌극이 벌어지고 있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김성주 위의장은 “소아과 오픈런 사태와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에 대해 호소해야 할 의사단체가 정치 선동에 이용되는 일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의사단체는 정치 과잉에서 벗어나 인도주의 정신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지탄했다.

김용판 국민의힘 행정안전위원회 간사도 “이 사건은 테러이며, 테러는 피해자에 대한 가해 행위, 범죄행위를 넘어서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하고 자유 사회를 지향하는 모두의 적이며, 자유민주주의의 적”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1월3일 신년 인사 발언을 언급하며 민주주의 테러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김용판 국힘 행안위 간사는 “사건과 관련하여 어떤 진영에서는 ‘종이 칼로 한 자작극이다’라는 말을 하고 또 다른 진영에서는 ‘배후가 있다’라는 확인되지 않는 가짜뉴스를 각각 양산하고 있다”라며 추측성 음모론을 경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