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기자회견 "선거제 개혁 후퇴 행위 중단돼야"

[일간경기=김성웅 기자]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은 2월21일 경실련 강당에서 거대양당 위성정당 방침 철회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실련 기자회견 모습(제공=경실련)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은 2월21일 경실련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경실련)

경실련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거대양당이 지난 21대 총선 이후 다시 한번 위성정당 창당을 공식화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또 거대양당의 위성정당 창당은 지역구에서 의석을 확보하기 어려운 소수정당에게 더 많은 비례대표 기회를 주기 위한 선거제도 개혁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고 선거제도 개혁의 본질에 반하는 처사로 선거제도 개혁을 후퇴시키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위성정당은 거대양당이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하기 위해 급조한 단체로 정당 민주주의를 훼손시키며 위성정당의 난립으로 유권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투표 과정을 복잡하게 만드는 행위로 유권자의 명확한 선택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거대양당은 선거제도 협상에서 위성정당 창당을 빌미로 선거제도 개혁을 방해하다 이제는 선거제도를 핑계로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행위는 선거제도의 문제가 아닌 거대양당의 기득권 유지 노력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거대양당이 즉시 위성정당 창당 계획을 철회하고 자신들의 이름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공천해야 하며 22대 국회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진지하게 임할 것을 공약하라고 촉구했다.

또 군소정당들은 독자적 생존 경로를 선택하고 위성정당 참여를 거부할 것을 권고했다.

경실련 관계자는 “다시 한번 거대양당의 위성정당 창당 방침 철회와 군소정당들의 위성정당 참여 거부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정치 관계 법령 개정을 위한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