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10월14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이재명 전 지사의 백현동 개발 관련 발언을 놓고 여야 의원들이 충돌했다.

10월14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김인창기자 )
10월14일 오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김인창기자 )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주질의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작년 국토위 국감에서 백현동 개발과 관련해 이 전 지사가 '안 해주면 직무유기 문제 삼겠다고 협박해서'라고 발언했는데 확인해보니까 국토부와 성남시가 주고받은 공문에 강제성, 협박이 없었다"며 "작년 국감의 발언이 허위로 보이므로 위원회 차원의 고발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공세를 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국감은 도정에 대해 살피고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자리다"며 "(백현동 발언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기소 상태로 재판이 진행 중인 사안이므로 발언을 자제하고 정책감사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맞받았다.

서 의원은 다시 "수사·재판에 관여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트랙으로 해서 위증으로 고발하면 된다"고 따졌다.

이에 맞서 민주당 한준호 의원은 "박근혜 정부 때 (백현동 개발 관련해) 협의회, TF 했던 게 20차례 가까이 진행됐다. 압박으로 안 느끼면 지자체장이겠나"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김희국 의원은 "국감은 도정과 작년 일에 대해 개개인 감사를 하는 자리로 소신대로 발언할 권리가 있다"고 했고, 민주당 이소영 의원은 "국회 상임위서 극히 제한된 자료를 토대로 고발하는 것은 재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월권 발언"이라고 공방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