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임병택 시흥 시장 기자회견
신속한 토지보상, 주민 피해 구제책 마련 요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및 사업비 증액 요구

[일간경기=박웅석 기자]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이 9월5일 오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이 9월5일 오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광명시)

박 시장과 임 시장은 9월5일 오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신속한 토지 보상과 주민 피해 구제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2015년 광명‧시흥 보금자리주택지구가 전면 취소됨에 따라 보상 지연으로 인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사업이 장기화 국면에 빠지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광명‧시흥 지구는 보금자리주택지구를 해제하면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됐고, 이로 인해 원주민들은 개발제한구역에 준하는 강도 높은 행위 제한과 불평등한 보상 공급기준을 적용받고 있다.

더욱이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보상 일정마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지구 등 선행 3기 신도시보다 약 2년 이상 지연되면서 토지주 등 원주민의 피해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박승원‧임병택 시장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토지 보상 지연으로 토지주들의 부채(이자)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정부가 약속한 사업 일정대로 보상을 진행하고, 대출이자 부담 완화 제도 등 주민 피해 구제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LH가 밝힌 보상 일정에 따르면 광명‧시흥 3기 신도시는 당초 계획인 2024년보다 2년 이상 늦어진 2026년에나 보상이 가능할 전망이다. 2021년 2월 사업에 대한 주민공람 공고일 기준으로 보상까지 무려 5년 가까이 걸리는 셈이다.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이 9월5일 오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박승원 광명시장과 임병택 시흥시장이 9월5일 오전 광명시청 대회의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흥 3기 신도시’ 정상적인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

박승원 시장은 “LH의 재정건전성 악화 등으로 사업 장기화는 기정사실이 됐고, 보상 지연으로 원주민의 막대한 재산상 손실과 정신적 피해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신속히 보상에 착수하고 원주민 피해를 해소할 대안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광명시와 시흥시는 이날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대책이 향후 신도시에 입주할 16만 인구의 교통 편의를 위해 보다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3기 신도시 가운데 최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턱없이 부족한 광역교통대책 사업비를 내세우고 있다”며 “규모에 걸맞게 편리한 교통망을 갖추고 살기 좋은 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대책 총사업비가 증액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지난 2018년 12월 3기 신도시 개발 방향에 대해 기존보다 2배 이상인 총사업비의 20% 규모로 광역교통개선부담금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총사업비가 타 3기 신도시 사업지구에 비해 낮게 책정되면서 광역교통대책 사업비도 낮게 책정됐다는 지적이다.

박승원 시장은 “충분한 교통인프라가 공급되지 않은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은 조성 후 교통대란으로 이어진다”며 “정부는 약속대로 신도시 내 생활SOC와 교통인프라를 원도심과 공유하고, 원도심을 고려한 연계 도로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