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3월16일 오찬 불발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관련한 이견 때문이라는 시각이 제기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3월16일 오찬 불발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관련한 이견 때문이라는 시각이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3월16일 오찬 불발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관련한 이견 때문이라는 시각이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먼저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이날 예정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오찬이 연기됐음을 밝히고 “상호 실무 차원의 조율을 하면서 나온 결과”라고 브리핑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의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위한 실무 협의는 저희는 장제원 비서실장이 진행한다”고 전하며 일정을 미루기로 한 이유에 대해서는 “양측 합의에 따라서 밝히지 못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윤 당선인은 오늘 회동에서 공식 MB 사면을 건의하려 했었으나 문 대통령은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해 각별할 뿐만 아니라 국민 정서와도 부합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별사면은 대통령 고유의 권한이지만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사면심사위원회를 거쳐야 하며 이를 대통령 재가를 받아 실시된다.

하지만 현행법 상 대통령 특별사면권의 대상과 기준 등에 관한 제한은 규정되어 있지 않기에 실시까지 중요한 것은 ‘대통령의 의사’다.

따라서 여의도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특별 사면은 윤 당신인 취임 후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 일반적이며 일부 언론에서는 ‘문 대통령이 김경수 경기도지사의 사면과 정치적 거래를 할 것’이라고는 추측을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